장곡동 마을복지계획 추진단(단장 천덕자)은 8월 16일부터 8월 19일까지 4일간 장곡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실과 통행량이 높은 장곡동 일대에서 「2023년 장곡동 마을복지 의제 선정 투표」를 실시한다.
내년도 마을복지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 6월 24일 조직된 장곡동 마을복지계획 추진단은 총 2회의 워크숍을 추진했다. 이로써 우선돌봄대상자(청소년·아동(한부모 등)·중장년 1인가구)를 선정하고, 각 대상자의 복지욕구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마을복지 과제 도출 등의 활동으로 마을복지 과제 6개를 최종 발굴했다.
발굴된 6개의 마을복지 과제(▲장곡시네마 ▲방학 특별 영양UP 프로젝트 ▲‘장애-비장애’ 친구끼리 ▲장곡동 내리교육, 애들아 운동하자 ▲뚝딱뚝딱 목공교실 ▲내가 만든, 우리의 요리)는 4일간의 투표를 통해 실행의 우선순위가 결정되고, 그 외 사업의 실행 가능성·추진단 의견 등을 종합적·다각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최종 의제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렇듯 주민 의견을 적극 반영해 최종 의제로 선정된 사업은 「2023년도 장곡동 마을복지사업」으로 실제 운영해 마을 단위의 복지공동체 구축에 기여하게 된다.
천덕자 장곡동 마을복지계획 추진단장은 “올해도 주민 의견을 반영한 6가지의 마을복지 과제가 발굴됐다”며 “장곡동에 보다 필요한 복지사업이 무엇인지 주민투표를 통해 주민 의견을 묻고자 하는 만큼,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거듭 당부했다.
[유연숙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