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오늘 중부지방과 전북북부, 경북북부에 강하고 많은 비 내려요. 7월 8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4/07/08 [09:47]
박승규 기사입력  2024/07/08 [09:47]
[오늘날씨] 오늘 중부지방과 전북북부, 경북북부에 강하고 많은 비 내려요. 7월 8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4.07.08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7월 8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박규남입니다.

월요일인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겠습니다.

중부지방과 전북북부, 경북북부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강하고 많은 비가 예상되니까요 시설물 점검과 안전사고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남부지방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최고 체감온도가 33도 내외로 매우 무덥겠으니까요. 야외활동 시 건강관리에 신경써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지역별 날씨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23도, 대전 25도 광주 25도, 대구 25도로 출발하고요. 낮 기온은 서울 27도, 대전 28도 광주 29도, 대구 31도가 되겠습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압계 현황입니다.

밤사이 우리나라는 정체전선상의 선형 비구름대의 영향을 받아 중부지방과 경북북부에 비가 내렸는데요. 특히 경북북부와 충청권남부에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린 곳이 있었습니다.

오늘 이 정체전선이 계속해서 우리나라에 머물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오겠고요. 중부지방과 전북북부, 경북북부에 강하고 많은 비를 내리겠습니다.

 

자세한 강수 전망 살펴보면 오늘 중부지방과 전북, 경북권에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오전부터 오후 사이 남해안을 제외한 전남권과 경남내륙, 제주도에 가끔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자세한 강수량은 그림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은 중부지방과 전북북부, 경북북부에 아래와 같은 시간과 지역에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좁은 지역에 매우 강한 비가 내리면서 지역에 따라 강수 강도와 강수량의 차이가 크겠고 강약을 반복하면서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도 있겠으니 최신 기상정보와 기상레이더 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정체전선과 정체전선상에서 발달한 저기압의 영향으로 강한 남서풍에 동반된 많은 수증기가 유입되어 오늘부터 모레 사이 정체전선이 남북으로 오르내리며 전국 대부분 지역에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면서 호우 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특히, 이미 많은 비가 내린 가운데 매우 강한 비와 많은 비로 인해 피해가 우려되니까요.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기온 전망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22~26도이고 오늘 낮 기온은 26~31도가 되겠습니다.

특히 폭염특보가 발효 중인 남부지방과 제주도에는 최고 체감온도가 33도 내외 그 밖의 전국 대부분 지역에도 최고 체감온도가 31도 내외로 올라 덥겠으니까요. 폭염 영향예보를 참고하셔서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일시적으로 기온이 조금 내려가겠으나 비가 그친 뒤에는 습도가 높은 상태에서 낮 동안 다시 기온이 올라 무덥겠고 일부 지역의 폭염특보는 차차 해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까요.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강풍 특보가 발효된 제주도산지에는 오늘 밤까지 순간풍속 초속 25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서해안과 전남남해안, 제주도에는 순간풍속 초속 15m 이상으로 강하게 불겠으니까요.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밤부터 내일 사이 동해먼바다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고 당분간 서해상과 동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해상안전사고에도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당분간 대부분 해상에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특히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은 바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면서 섬 지역에는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교통 이용객은 사전에 운항 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바다 안개가 유입되는 중부서해안과 전남해안 경남권해안을 중심으로 오늘 오전까지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그 밖의 지역에서도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인천대교와 영종대교, 서해대교등과 같은 해안에 위치한 교량과 해안과 인접한 도로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겠으니까요. 차량 운행 시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