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건조대기+강한바람 화재 예방 철저, 4월 8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2/04/08 [08:45]
박승규 기사입력  2022/04/08 [08:45]
[오늘날씨] 건조대기+강한바람 화재 예방 철저, 4월 8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2.04.08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2년 4월 8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윤정입니다.

전국적으로 철저한 화재 예방이 더욱 중요해졌는데요. 강한 바람이 대형 산불로 크게 번질까 매우 우려됩니다.

한편 기온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한 오늘날씨, 주의사항과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침 기상실황입니다.

지난밤 구름 없이 맑은 하늘로 열에너지가 빠져나가며 아침최저기온 산지와 강원내륙 0도 안팎, 그 밖의 전국이 1~10도로 쌀쌀해졌습니다.

이렇게 대기에 복사냉각이 일어나면 안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대기가 매우 건조해 안개가 끼진 않았습니다.

 

출근길 시야가 흐릴 걱정은 안 하셔도 되겠는데요. 하지만 메마른 대기는 꼭 유념하셔야겠습니다.

어제 새벽에서 오전 사이 일부 비가 내리긴 했지만 대기에 수분 충전해 주기엔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때문에 실효습도는 계속해서 낮은 상태고요. 특히 백두대간의 동쪽은 35% 안팎으로 더욱 메마른 상황입니다.

 

따라서 건조특보 계속 유지 중인데요. 연일 발생하는 화재로 국민의 안전과 재산 피해가 매우 우려됩니다.

서울을 포함한 일부 중부내륙과 강원영동, 전라동부, 경상권에 건조특보 발효 중인 가운데 그 밖의 지역도 건조한 곳 많은데요. 봄꽃이 만발하는 시기를 맞아 나들이 가시는 분들, 특히 산을 찾는 상춘객들은 집 나서시기 전 남기고 가는 불씨 없는지 꼭 확인하시고 야외 불씨관리도 철저하게 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이렇게 맑고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고 있는 이유, 계속해서 우리나라가 지상 고기압 영향권에 들기 때문인데요. 상층의 대기 흐름 현재 북동쪽 저기압이 상하층으로 깊게 발달하면서 정체해 북서쪽 고기압성 흐름, 즉 상층의 기압능이 원활하게 흘러가지 못하게 막고 있고요. 이렇게 상하층 모두 고압부에 들면서 구름을 소산 시키는 하강 기류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 하강 기류가 발달시킨 북서쪽 건조한 대륙고기압에서 떨어져 나와 이동하는 이동성고기압이 북쪽에 있는 저기압과 남고북저 기압배치를 이루게 되면서 우리나라로는 온화한 서풍이 불어오게 되는데요. 그렇게 되면 태백산맥의 동쪽 사면, 아주 가파른 이 동쪽 사면을 타고 서풍이 쏟아지듯 강하게 불어 내려가게 됩니다.

 

때문에 산지엔 건조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면서 산불 위험이 매우 커지게 되고요. 기상청에선 강원영동, 경북북동산지와 경북북부동해안에 강풍 예비특보를 발표했습니다.

이 지역에선 작은 불씨가 강한 바람에 실려 멀리 날아가면서 대형 산불로 번질 수도 있으니까요. 더더욱 철저한 화재예방이 중요하겠습니다.

 

‘자나 깨나 불조심, 꺼진 불도 다시 보기!’ 재차 강조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기온입니다.

오늘 평년과 비슷하거나 좀 더 포근할 텐데요. 앞서 오늘 아침최저기온 0~10도라고 말씀드렸는데요. 맑은 아침 ,햇볕이 공길 데워주면서 오늘 출근길 3~11도로 큰 추윈 없겠습니다.

 

하지만 추위 많이 타시는 분들은 머플러 두르시거나 가디건 챙겨 입으시는 걸 추천드리고요. 낮 동안 기온 더욱 올라 낮최고기온 20도 안팎으로 일부 강원내륙과 산지는 16도 안팎이겠지만 남부지방엔 24도 안팎까지 오르는 곳도 있어 더위 많이 타시는 분들은 덥다고 느끼실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최고와 최저 기온차가 20도 가까이 크게 벌어지는 만큼 급변하는 하루 일교차에 몸이 적응할 수 있도록 면역력 기르기, 건강한 생활습관 실천해 주시고요. 주말엔 기온이 더 쭉쭉 오를 걸로 예상되는 만큼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도 확인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요약입니다.

오늘의 키워드는 ‘화재 예방 철저’입니다.

전국 곳곳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연일 화재 소식이 들려오고 있는데요. 게다가 태백산맥 동쪽지역은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대형 산불 위험에 노출된 상태인 만큼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해 주셔야겠습니다.

 

한편 오늘 기온 평년값을 웃돌기 시작할 텐데요. 그래도 여전히 하루 일교차가 크게 벌어지는 점 유념하셔서 건강한 생활습관 실천하는 하루 되시기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