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전국 곳곳 봄비. 3월 30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2/03/30 [09:14]
박승규 기사입력  2022/03/30 [09:14]
[오늘날씨] 전국 곳곳 봄비. 3월 30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2.03.30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2년 3월 30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 날씨 예보분석관 변가영입니다.

오늘은 전국이 차차 흐려져, 아침에 제주도부터 비가 시작되어 점차 확대되겠는데요. 밤에는 그 밖의 전국 전체가 비가 오겠으며, 이 비는 내일까지 이어지겠습니다.

 

기온의 일교차는 여전히 크겠구요. 일부 남부내륙을 중심으로 옅은 안개가 낀 곳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뿐만아니라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 해상에도 안개가 끼어있습니다.

 

그럼, 자세한 날씨전망 알아보겠습니다.

본격적으로 해설하기에 앞서 위성 안개영상을 통해 안개 상황 짚고 가겠습니다.

현재 일부 남부내륙, 그리고 서해상에 옅은 안개가 낀 곳이 있습니다.

 

내륙지역에서는 해가 뜨면서 곧 소산되겠지만 출근길 교통안전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다음으로 하늘상태와 강수 구름대를 살펴보겠습니다.

남쪽에서 동진하는 비구름대와, 북쪽에서 남동진하는 구름대가 한반도를 향해 밀려오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제주와 전라권은 흐린 곳이 많고, 중부지방 또한 조금씩 구름이 밀려오고 있는데요. 제주도에는 비구름대가 가까이 와 있어, 아침에 비가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비는 남부지방으로 점차 확대되겠고, 북쪽에서 내려오는 구름대로 인해 늦은 오후에 점차 그 밖의 전국으로도 확대되겠습니다.

 

지상 예상일기도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 살펴보겠습니다.

어제까지 쾌청한 하늘을 보여주며 봄기운을 느끼게 했던 고기압이 일본 동쪽으로 완전히 빠져나가고, 뒤쪽에서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이 점차 다가오고 있는 상태입니다.

 

고기압과 고기압의 사이에서 상대적으로 기압이 낮은 구간, 즉 기압골이 서쪽에서부터 점차 다가오고 있는데요. 다만 대기 하층과 중층의 바람, 기온 예상장을 보시면 하층에는 노란색으로 표시된 수증기 포화도가 있는 반면 중층에는 약하고 강수를 강화시키는 요인인 바람이 약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수량이 눈에 띄게 많지는 않겠지만 봄비라고 느끼실 만큼 비가 촉촉하게 오겠습니다.

또한 지상 바람 예상장을 보시면 오늘은 기압골의 영향으로 남풍 계열의 바람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에 아침 기온도 어제보다는 높은 분포를 보이겠고, 일 중 포근한 날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오늘 하루 동안 강수 전개와 강수량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강수는 남쪽의 비구름대로 인한 강수를 시작으로, 점차 12시 경부터 남부지방으로 확대되겠습니다.

 

늦은 오후가 되면 점차 북서쪽에서 비구름대가 접근하여 서해상으로 비가 시작되겠는데요. 밤이 되면 그 밖의 전국으로 비가 확대되겠습니다.

 

특히 내일 새벽에 기온이 많이 내려가는 강원산지에는 비 또는 눈으로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비는 내일 오전에 서쪽부터 차차 그치겠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과 내일 강수량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강원영동과 제주도에는 5에서 20mm가 내리겠고, 강원산지에는 내일 새벽 1에서 5센티의 적설도 예상됩니다.

 

그 밖의 전국에는 5mm 내외로, 땅을 적시는 정도의 비가 내리겠습니다.

다음으로 기온 전망 알아봅니다.

오늘 최저기온은 어제보다 조금 높은 1도에서 10도 분포를 보였습니다.

 

최고기온은 13도에서 21도를 보이며 어제와 비슷하게 포근한 날씨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다만 내륙지역을 중심으로는 이렇게 아침과 낮의 기온차가 15도 내외로 나는 곳도 있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해상 상황도 살피고 가겠습니다.

오늘 해상에서 주의하셔야 할 부분은 바로 안개인데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현재도 서해상에는 안개가 조금 낀 곳이 있습니다.

 

오늘 기압골이 지나게 되면 그 후면에서 북서풍이 부는데, 이 북서풍은 차가운 바람을 몰고옵니다.

일중 기압골 전면의 따뜻한 남풍으로 인해 공기가 따뜻하고 습한 상태고, 해수면 또한 조금 데워진 상태이기 때문에 차가운 바람에 의해 바다에는 안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항해나 조업하시는 분들은 기상정보를 꼭 챙겨주셔야겠습니다.

오늘 하루, 비가 예보되어 있는 만큼 외출하실때 우산을 챙겨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침기온도 조금 올라 어제보다는 포근한 하루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에는 안개가 지속되는 곳도 있겠으니 늘 안전사고에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