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드디어 봄비가 내려요☂ 3월 13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2/03/13 [09:44]
박승규 기사입력  2022/03/13 [09:44]
[오늘날씨] 드디어 봄비가 내려요☂ 3월 13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2.03. 13.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2년 3월 13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상청 날씨누리 : https://www.weather.go.kr ★★★ 옙TV도 많이 사랑해주세요! - https://www.youtube.com/c/옙TV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임다솔입니다.

연일 건조한 날씨가 걱정이었는데요. 간만에 대지를 촉촉하게 적셔줄 단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오늘 전국에 비 예보 있는만큼, 언제까지 얼마나 내릴지 알아보겠습니다.

 

비와 더불어 조금 나빠진 바다 날씨도 알아볼텐데요. 오늘 바다에서도 바람이 강하고 또 물결도 약간 높은 곳 있겠고, 바다 안개도 짙게 끼는 곳 있겠습니다.

오늘의 날씨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많은 지역을 비구름대가 덮고 있는데요. 먼저 넓은 범위에서 기압계 살펴보겠습니다.

 

남쪽의 고기압이 강하게 버티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 상황에서 저위도의 온난하고 습기를 가득 머금은 공기가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이 공기가 왼쪽 영상에서 초록색으로 표현되어있는, 가라앉고있는 상층의 고온건조한 공기와 만나면서 지상부근 저기압을 발달을 시키는데요. 이 저기압은 널찍하게 발달한 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서 한반도를 통과하겠습니다.

 

오늘 예상되는 강수 분포도 함께 보시면요. 오늘 아침 전국으로 확대된 비는 오전에 서울, 인천, 경기북부부터 그치기 시작해서 밤에는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그치겠습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이 있는데요. 오늘 비 구름대가 강하게 발달하면서 이렇게 천둥, 번개와 함께 돌풍을 동반한 강한 비가 내릴 수 있습니다.

 

간만에 내리는 강한 비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가 필요하겠고요. 비가 내리면서 오늘 새벽 1시, 4시, 6시에 수도권과 강원도, 충청권과 전라권의 건조특보가 순차적으로 해제되었습니다.

많은 지역에 내려져있던 건조특보는 비와 함께 차차 해제될 가능성이 높으니까요. 앞으로의 건조 특보 현황도 계속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얼마나 비가 내릴지도 궁금하실텐데요. 내일까지 예상되는 강수량입니다.

13일인 오늘 제주도 남부와 동부, 산지에는 20~60mm 그리고 많은 곳 제주산지에는 80mm 이상이 예상되고요. 경기남부와 강원중.남부, 충청권, 전라권 그리고 경남권남해안, 울릉도.독도에는 내일까지, 제주도 북부와 서부에는 오늘까지 10~40mm의 비가 더 내리겠습니다.

 

이미 비구름대가 많이 빠져나간, 서울과 인천.경기북부 그리고 강원북부에는 5~20mm 비가 더 내리겠고요. 강원남부동해안과 경상권에는 5~10mm 비가 예상됩니다.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앞을 볼 수 있는 거리가 짧고 도로가 미끄러울 수 있습니다.

발밑 잘 살펴주시고, 운전하시는 분들은 조심히 서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약간 강해지는 바람도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던 저기압이 다가오면서 기존에 있던 고기압과의 기압차이 즉, 기압경도력이 커져서요. 좁아진 기압선 사이로 오늘 오후까지, 바람 분포도를 보시면 오늘 오후까지 주로 하늘색으로 표현된 남부지방과 중부해안 그리고 강원산지와 제주도는 시속 25~40km로 강한 바람 부는 곳 있겠습니다.

 

이어서 바다 날씨도 볼텐데요. 바다에서도 바람이 거센 곳 있겠습니다.

오늘 전해상에서도 바람이 시속 30~50km로 강하게 불고, 물결은 이렇게 곳곳에 연두색으로 표현된 것처럼 최대 3m로 높게 일겠습니다.

 

또, 천둥.번개에 돌풍까지도 예상되면서 바다 날씨가 험할것으로 예상되고요. 또 이어서 서해상과 남해상은 상대적으로 차가운 바닷물 위로 따뜻한 공기가 지나가면서 바다 안개가 짙은 곳이 많겠습니다.

오늘 하루 항해나 조업이 예정되신 분들은,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계속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예상되는 기온입니다.

오늘 내리는 비가 따뜻한 공기가 들어오면서 내리는 비인만큼, 오늘 아침기온은 어제보다 2~5도가량 높겠습니다.

6~16도로 출발하겠고요. 다만 낮기온은 비구름대로 덮여있는만큼 크게 오르지는 못하겠는데요. 아침기온과 크게 차이 없겠습니다.

 

어제보단 3~5도가량은 낮겠지만 전국 7~18도 예상되면서 여전히 예년에 비해선 포근하겠습니다.

오늘 외출하실땐 가벼운 옷차림과 함께 비오는 지역, 시간 확인하셔서 우산도 챙겨주셔야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