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오늘 오전까지 강원영동 중심 +제주도 눈/비. 서쪽은 맑은 날씨에 일교차 커요! 1월 24일 5

박승규 | 기사입력 2022/01/24 [09:30]
박승규 기사입력  2022/01/24 [09:30]
[오늘날씨] 오늘 오전까지 강원영동 중심 +제주도 눈/비. 서쪽은 맑은 날씨에 일교차 커요! 1월 24일 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1월 24일 사진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2년 1월 24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상청 날씨누리 : https://www.weather.go.kr ★★★ 옙TV도 많이 사랑해주세요! - https://www.youtube.com/c/옙TV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임다솔입니다.

한주의 시작인 월요일입니다.

오늘은 동쪽과 서쪽에서 다른 날씨 상황이 펼쳐지겠는데요. 오늘 오전까지 강원영동, 경북북동산지와 경상권동해안 또 제주도에는 눈이나 비가 오겠습니다.

 

지역별 강수형태 꼭 확인하셔야겠고요. 오늘은 평년보다 조금 높은 기온으로 큰 추위는 없겠지만 서쪽지방 중심으로는 일교차가 큰 만큼 건강관리 잘해주시기 바랍니다.

바다날씨에서는 동쪽과 남쪽 해상 풍랑, 동해안에 너울도 우려됩니다.

 

오늘의 날씨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현재 눈 비가 어느 지역에 오고 있는지 위성과 레이더 영상 중첩한걸로 확인해보면 동쪽 중심으로 길게 분홍색으로 하층운이 껴있고 약하게나마 곳곳에 눈비구름대가 만들어진 걸 볼 수 있는데요. 왜 하필 동쪽에만 이렇게 긴 구름대가 있을지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 보겠는데요. 우리나라 북쪽에 있던 고기압이 두 갈래로 갈라지면서 확장하고 있습니다.

한 축은 서해상 쪽, 또 한 축은 동해상 쪽으로 그 영역을 넓히고 있는데요. 특히 동해상으로 확장하는 이 영역을 주목해서 먼저 보겠습니다.

 

이해하기 쉽도록 모식도로 설명을 드릴텐데요. 이 북쪽에 있는 고기압으로부터 차가운 시계방향을 따라 차가운 동풍이 불어들고 있고요, 동풍이 태백산맥을 만나 상승하면서 눈구름대가 만들어졌었지만 다시 레이더 영상으로 돌아가보면 지금은 그 구역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이 구름대 높이가 얼마나 될지 단면을 잘라보면요. 실제 그 높이는 약 1km 안팎으로 그다지 높은편은 아닙니다.

즉, 동풍이 계속해서 불더라도 1500m보다 대체로 높은 태백산맥을 넘어가기는 어려운 상황이고요. 따라서 주로 동해안 위주로만 눈비구름대가 머무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눈으로 내리고 있을지, 비로 내리고 있을지 강수형태도 볼텐데요, 분홍색은 눈 초록색은 눈비 그리고 파란색은 비 입니다.

지상 기온의 미묘한 차이로 인접한 지역에서도 강수 형태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데요 주로 영하권인 산지는 분홍색으로 눈으로 내려 쌓이고 있고요. 경상동해안은 내리던 눈이 녹아 비로 내리거나 눈비가 섞여 내리는 곳 있습니다.

 

추가로 제주도에도 동풍이 한라산과 부딪혀 상승해 비구름대가 발달하겠고 기온이 높은 제주도에는 오늘 오전까지 산발적으로 비 오는 곳 있겠습니다.

한편 서쪽지방은 고기압 영향아래 오전까지 대체로 맑겠습니다.

 

정리하겠습니다.

강원영동 경북북동산지 경상권동해안에는 오전까지 눈이나 비가 이어지겠고 제주도에는 오전 한 때 비 오는 곳 있겠습니다.

한편 서쪽지역은 맑은 하늘 계속되다가 오후부터 조금씩 구름많아지겠고 동쪽과 제주도는 종일 흐리면서 오후부터 밤사이 빗방울이나 눈이 날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오늘 예상강수량과 적설도 확인해보겠습니다.

주로 눈으로 내릴 강원산지에는 오늘까지 1~3cm 적설 예상되고요. 강원동해안과 경북북동산지, 경북북부동해안에는 1cm 미만의 눈이 더 쌓이겠습니다.

눈이 녹아 비와 섞여 내리면서 강수량으로 기록되는 곳도 있겠습니다.

 

강원영동, 경북북동산지, 경상권의 일부동해안, 그리고 기온이 높은 제주도에는 5 mm 미만의 비 예상됩니다.

눈이나 비가 예상되는 지역에서는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으로 길이 매우 미끄러울 수 있습니다.

월요일 출근길, 보행자와 운전자 모두 미끄럼 사고 없도록 서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오늘 기온입니다. 당분간 평년보다 높겠지만 주의하실 점이 있는데요. 우선 오늘 아침최저기온 -5~5도로 초록색에서 보이는 것 처럼 영하권에 머무는 지역이 꽤 많습니다.

낮최고기온은 4~11도, 특히 남부지방은 이 검정색으로 보이는 것처럼 10도를 웃돌며 큰 추위 없겠지만 밤낮 기온차가 크겠습니다.

 

특히 태백산맥의 서쪽지역은 이렇게 보시는 것 처럼 붉은색으로 나타나는 만큼 10~15도로 일교차가 크게 벌어지는 곳 많겠는데요. 평년보다 높다고 해도 겨울은 겨울인만큼 아침에는 여전히 쌀쌀하고요. 하루 새 널뛰는 기온변화에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건강관리 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특보현황을 보시면요. 거문도 초도 울릉도 독도 강풍주의보 내려져 있고요. 동쪽과 남쪽 해상을 중심으로 풍랑특보가 내려져있습니다.

아까 서해상과 동해상으로 특히 이 동쪽으로 고기압이 확장했다고 말씀드렸죠. 이렇게 고기압이 확장하는 과정에서 바람이 강해지겠고요. 특보가 내려진 해상에서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은 최고 4m로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강한 바람이 불면서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파도가 일 것으로 우려되는데요. 해상에서의 안전사고 뿐만 아니라 동해안의 해안가에도 높은 파도가 넘어올 가능성이 있으니 조심해야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자막을 확인하실 분들은 유튜브 자막을 활성화시켜주세요.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