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토요일 날씨 ´안개와 ´이슬비´, ´도로살얼음´ 유의하세요, 12월 11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1/12/11 [10:55]
박승규 기사입력  2021/12/11 [10:55]
[오늘날씨] 토요일 날씨 ´안개와 ´이슬비´, ´도로살얼음´ 유의하세요, 12월 11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12월 11일 사진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1년 12월 11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윤정입니다.

토요일 아침이 밝았습니다.

주말이라 아침 일찍부터 야외활동 계획하신 분들 많으실텐데요. 교통안전을 위해 자욱한 ‘안개’와 ‘이슬비’, 또 ‘도로 살얼음’ 지역과 전망 알아보겠습니다.

 

한편 종일 구름많은 하루 될텐데요. 큰 추윈 없을 걸로 예상됩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쌀쌀한 토요일 아침, 기상실황입니다.

오늘 아침최저기온 0~8도로 어제와 비슷하구요. 위성영상 보시면, 하얗고 푸른색은 높은 상층운이고 붉은색은 지면에 깔린 안개나 낮은 하층운입니다.

 

현재 아주 엷은 상층운이 우리나랄 지나는 가운데, 잘 보시면 서쪽과 남쪽 해상엔 남쪽으로 흐르는 붉은색 형상이 있는 반면 내륙 곳곳 붉은색 형상이, 어디론가 흘러간다기 보단 나타나고 사라지길 반복하고 있습니다.

즉 해상엔 하층운이 흐르고 있는 반면, 내륙엔 하층운뿐만 아니라 ‘안개’가 짙게 깔렸는데요. 그 원인과 전망 알아보겠습니다.

 

어제 자 일강수량과 현재의 풍속, 또 앞을 볼 수 있는 가시거리 분포돕니다.

우선 어제 서쪽 중심으로 5mm 안팎의 비가 내리거나 빗방울이 떨어졌습니다.

비의 양이 많진 않았지만 대기에 수분이 더해졌구요. 내륙의 풍속은 대부분 초속 1~2.5m로 바람 잔잔한 밤이었습니다.

 

바람이 약하면 대기가 섞이지 않고 안정해지는데요. 낮 동안 쌓였던 열에너지가 밤 동안 빠져나가 공기가 식으면 공기가 품고 있던 수증기는 응결해 ‘안개’로 변합니다.

어제 내린 비로 공기에 수분이 좀 충전된 상태에서, 대기가 안정하기까지 해 안개가 더욱 자욱이 깔렸구요. 특히 붉은색 지역은 가시거리가 200m 이하로 짧습니다.

 

더욱이 기온이 0도 부근인 경기북부와 동부, 강원내륙과 산지에선 지면의 온도가 영하로 떨어지면서 공기 중 떠다니는 아주 작은 물방울, 즉 안개가 도로면에 어는 현상인 ‘도로 살얼음’이 생길 수 있는데요. 추돌사고의 위험이 큰 만큼 운전자 분들 고속주행은 금물입니다.

 

또한 현재 김포공항에 ‘저시정경보’가 발효된 가운데 그 밖의 공항에서도 항공기 운항이 지연되거나 취소될 수도 있어 항공편 이용하실 분들은 운항정보 미리 확인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이렇게 대기가 냉각되면서 생긴 ‘복사안개’는 해가 뜨면 대기가 데워지고 공기가 섞이며 일출 후 2,3시간 후면 대부분 소산되는데요. 겨울에 접어들며 해가 점점 더 늦게 뜨는 요즘, 안개가 꼈다 하면 오전 10시 전후까지도 짙게 남아있는 곳이 많습니다.

 

오늘은 낮 동안에도 박무나 연무로 남아있는 곳이 있겠는데요. 안개속보가 1시간 단위로 발표되고 있는 만큼 최신 기상정보 자주 확인하셔서 주말 아침 안전하게 시작하시기바랍니다.

 

이어서 하늘상태와 기온 등 종합적인 오늘 날씨 알아보겠습니다.

상층 대기흐름과 지상기압곌 볼텐데요. 먼저 지상을 보면, 우리나란 산둥반도 부근 지상고기압 가장자리에 들어 부분적으로 하층운이 낀 상탭니다.

 

다만, 상층을 보면 중국 중부내륙엔 비교적 기온이 높은 남쪽에서 올라오는 기류가 있는 반면 몽골 북쪽엔 추운 북쪽에서 내려오는 기류가 있는데요. 서로 다른 성질의 두 공기덩이가 만나 높은 상층운이 만들어져 우리나라로 들어오겠습니다.

 

때문에 우리나란 종일 구름많은 토요일 되겠구요. 큰 추위 없는 하루되겠습니다.

낮최고기온 8~15도로 어제와 비슷할텐데요. 다만 내일은 낮부터 기온이 떨어질 걸로 예상되는 만큼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 확인해주시기바랍니다.

 

끝으로 요약입니다. 오늘의 키워드는 ‘안전운전’입니다.

주말이 시작된 오늘, 오전까지 전국 내륙의 짙은 ‘안개’와 중부내륙과 전북내륙의 ‘이슬비’로 시야가 흐리겠습니다.

특히 아침기온 영하권에 가까운 지역에선 ‘도로 살얼음’으로 추돌사고 발생 위험에 노출된 상탠데요.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 안개등 꼭 켜시고, 앞차와의 간격 충분히 유지해 서행해주시기바랍니다.

 

기온이 오르며 오전 중 안개가 걷히고 나면 구름많은 하늘에 큰 추윈 없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