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오늘 오후부터 제주도 중심 비, 내륙 소나기 곳, 8월 15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1/08/15 [09:58]
박승규 기사입력  2021/08/15 [09:58]
[오늘날씨] 오늘 오후부터 제주도 중심 비, 내륙 소나기 곳, 8월 15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1년 8월 15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상청 날씨누리 : https://www.weather.go.kr ★★★ 옙TV도 많이 사랑해주세요! - https://www.youtube.com/c/옙TV

[오늘날씨] 오늘 오후부터 제주도 중심 비, 내륙 소나기 곳, 8월 15일 5시 기준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 날씨 예보분석관 조경수입니다.

8월 15일 광복절인 오늘 동해안과 제주도로는 비소식이 있고 내륙으로는 곳에 따라 소나기가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동풍이 불어들면서 서쪽으로는 기온이 오르겠지만 동해안으로는 선선한 날씨를 보이겠는데요. 자세한 오늘 날씨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현재 기상상황과 오늘 강수 전망입니다.

 

지상일기도와 레이더 영상을 같이 놓고 보시면, 현재 우리나라는 만주지방에서 일본 북동쪽으로 폭넓게 형성되어 있는 이 고기압영역에서 뻗어나오는 동해북부해상의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면서 지속적으로 동풍계열의 바람이 불어들고 있습니다.

 

레이더 영상에서 보시게 되면 현재 동해상으로 형성되어 있는 이 강수에코들도 동풍의 영향으로 형성된 비구름대인데요. 동풍이 점차 약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오늘 오후까지 강원영동과 경북의 동해안으로는 동풍에 의한 비가 내리겠습니다.

 

한편 남해상으로는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중국 상해부근에서 일본쪽으로 비구름대가 길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레이더영상을 다시 보시면 되면 중국 상해 동쪽으로 형성된 이 비구름대는 정체전선 사이에서 발달한 기압골에 동반된 비구름대인데요. 점차 이 비구름대가 제주도쪽으로 다가오면서 오늘 오후부터 제주도에 비가 시작되겠고 내일은 남해안까지 영향을 주겠습니다.

 

그밖의 지역으로는 오늘 하늘상태 예보를 보시게 되면 동해안과 제주도로는 오늘 종일 흐린 하늘을 보이겠지만,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한 그 밖의 전국으로는 대체로 맑다가 가끔 구름많은 정도의 날씨를 보이겠습니다.

 

특히 동풍이 불어들면서 서쪽으로는 기온이 오르면서 더운날씨를 보이기도 하겠는데요. 한낮으로는 기온이 오르는 가운데 국지적으로 지상 부근의 기류들이 모이는 내륙을 중심으로는 소나기가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오늘 예상되는 자세한 강수시간과 지역 그리고 강수량을 먼저 보시겠습니다.

먼저 동풍의 영향을 받는 강원영동과 경북의 동해안으로는 오늘 오후까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그리고 오후가 되면서 내륙 곳곳에 소나기가 예상되는데요. 노란색으로 표시된 것처럼 수도권의 남부지역과 충청권, 전라권과 경상권의 서부내륙으로는 오늘 5~40mm의 소나기에 의한 강수량이 예상이 되지만 지역적으로 워낙에 작은 규모로 소나기가 발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가벼운 우산정도는 챙겨주시면 좋겠습니다.

 

이어서 오늘 오후부터 제주도를 시작으로 비가 시작이 되겠는데요. 보시는 것처럼 계속해서 제주도로는 비가 이어지다가 내일 낮으로는 남해안으로도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예상강수량을 보시면, 먼저 비가 길게 이어지는 제주도에는 내일까지 20~60mm, 그리고 동풍의 영향을 받는 강원영동과, 내일 낮으로 비가 내리는 전남의 남해안, 그리고 동풍과 기압골의 영향을 차례로 받게되는 이 경상권의 해안으로는 5~20mm의 비가 예상이 됩니다.

 

강수량은 많지 않지만, 비가 오는 곳으로는 가시거리가 짧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은 만큼 교통안전에 주의해주셔야겠구요. 그리고 기압골이 다가오면서 내일부터 제주도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고, 제주도 주변 해상으로도 바람과 함께 물결도 높게 일겠습니다.

 

그리고 오늘까지 강원동해안과 경상권해안, 그리고 제주도해안으로는 동풍으로 너울성 파도가 유입되면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해상활동에도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오늘 낮기온과 아침까지의 안개 전망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대로 동풍이 산맥을 넘으면서 오늘 서쪽지역을 중심으로는 32도 안팎의 더운 날씨를 보이겠지만, 보시는 것처럼 동해안으로는 25도 안팎의 다소 선선한 낮기온을 보이겠습니다.

그리고 오늘 아침으로는 보시는 것처럼 현재 경북의 내륙과 전라남도 해안쪽으로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어 있으면서 보시는 것처럼 CCTV에서도 도로 주변으로 짙은 안개가 끼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해가 뜨면서 이 안개들은 소산되겠지만, 이 지역을 통행하시는 분들께서는 아침까지 교통안전에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리하자면, 동해안으로는 오늘 오후까지 비, 그리고 내륙 곳곳으로는 낮 동안 소나기 가능성이 있겠고요. 제주도는 오늘 오후부터 비가 시작되겠습니다.

 

지금까지 광복 76주년 광복절에 전해드리는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