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공조, 환경계측 분야 컨트롤러 및 센서 전문 제조업체 ㈜두텍(대표: 최득남)이 한국에너지공학회와 투데이에너지 공동 주관으로 12월 1일 개최된 2014 대한민국 환경·에너지 대상에서 기업부문 효율대상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두텍이 이번에 수상한 상은 기업 부문 8개 대상 중 효율대상으로서 산업 설비의 에너지 효율성 향상에 대한 기술력에 대해 높은 점수를 받은 결과이다. 에너지 절감 제어 장치 VSD+, 히트펌프 컨트롤러 BX/DX 시리즈 등 일련의 에너지 절약 관련 제품 개발을 통한 에너지 절감형 산업 장비 시장 개척 및 품질 향상에 대한 공헌이 수상의 결정적 역할을 했다.
에어 컴프레서 에너지 절감 제어 장치 VSD+는 시퀀스 제어형 산업용 에어 컴프레서를 인버터 기반의 VSD(Variable Speed Drive; 가변 속도 제어) 제어 방식으로 바꿔 주는 외장형 인버터 장치이다. 국내 산업 현장에서 사용 중인 에어 컴프레서는 대부분 Y-△ 기동형 제품들이 주를 이루고 있어 에너지 효율성이 크게 떨어졌던 것이 현실이다. 기존 시퀀스 제어형 제품에 VSD+를 설치할 경우 적용 환경에 따라 최대 30~40% 이상의 전기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어 에어 컴프레서의 사용률이 매우 높은 대규모 제조업체 등으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히트펌프 메인 컨트롤러 BX/DX 시리즈는 지열원, 수열원, 공기열원 등 다양한 방식의 히트펌프 시스템에 대응하는 10여종의 제품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히트펌프는 지열, 폐수, 공기 등 버려 지는 자원을 에너지원으로 삼아 냉방과 난방을 하는 신재생 에너지 생산 설비로서 일본, 유럽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는 냉난방 시스템이다. BX/DX 시리즈는 특유의 제어 알고리즘을 통해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고효율, 고성능 컨트롤러 제품들로 국내 히트펌프 장비 시장에서 독보적인 제품력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두텍 관계자는 “산통부 장관상 수상으로써 산업 장비 시장의 에너지 절약형 제품에 대한 기술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게 된 것은 큰 영애가 아닐 수 없다.”며, “앞으로도 지속적 연구개발을 통해 관련 산업 발전에 공헌할 계획이다.”라는 말로 이번 수상의 의의를 밝혔다.
한편, 대한민국 환경 · 에너지 대상은 환경 및 에너지 분야에 대한 기업, 학계의 의욕을 고취하고 사회적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기획된 행사이다. 한국에너지공학회, 투데이에너지 공동 주관으로 올해 6회째를 맞고 있으며, 매년 기업 14개, 학술 6개 등 20여 개 부분에서 산업통상자원부 및 환경부 장관 표창 등을 시상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