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오늘도 무더위 지속, 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소나기, 7월 23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1/07/23 [11:17]
박승규 기사입력  2021/07/23 [11:17]
[오늘날씨] 오늘도 무더위 지속, 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소나기, 7월 23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1년 7월 23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날씨] 오늘도 무더위 지속, 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소나기, 7월 23일 5시 기준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 날씨 예보분석관 조경수입니다.

오늘도 어제와 비슷하게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겠습니다.

한낮으로는 35도 이상의 높은 낮기온을 보이면서, 온열질환에 노출될 수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한데요. 낮 동안 경기동부와 강원내륙, 산지로는 소나기도 한차례 예상됩니다.

 

자세한 오늘 날씨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현재 기상상황과 오늘 낮 더위 전망입니다.

위성영상과 지상일기도를 함께 보시면, 현재 우리나라 주변으로는 대부분 대기 상층에서 유입되는 구름들이 흩어지는 모습들을 보이면서 중부지방으로는 대체로 맑고, 제주도와 남부지방은 가끔 구름많은 가운데, 강원내륙과 산지 내륙의 일부지역으로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낀 곳도 있습니다.

 

아침으로는 교통안전에 주의해 주셔야겠는데요. 이러한 기상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일기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바로 이 북태평양 고기압이 우리나라에 강하게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 고기압의 흐름을 따라서 주로 동풍계열의 바람이 우리나라 쪽으로 불어들고 있습니다.

 

이 동풍은 태백산맥을 넘으면서 온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기온이 높게 나타나고, 거기에 더해서 낮 동안 햇볕으로 지면이 강하게 데워지기 때문에 오늘도 무더운 날씨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시는 것처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내려진 폭염특보, 특히 우리나라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광범위한 지역에 나타나는 폭염경보는 오늘도 계속해서 유지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 예상되는 낮 동안의 기온분포를 보시면, 서쪽지역과 강원영서지역으로는 붉은 색으로 나타난 35도 이상의 기온분포를 보이겠고 그 밖의 지역도 35도 안팎의 높은 기온을 보이겠습니다.

 

특히 서쪽의 내륙을 중심으로는 기온이 38도 이상 오르는 지역이 있을 것으로 나타나면서 매우 무더운 날씨를 보이겠구요. 오늘 밤부터 내일 아침 사이에도 밤사이에 기온이 떨어지지 않으면서 대도시와 해안지역으로는 기온이 25도 이상 유지되는 열대야가 나타나겠습니다.

 

폭염에 취약한 분들의 건강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한낮으로는 외출을 자제하시고, 가급적이면 기온이 높은 시간대의 야외작업이나 활동도 피하거나, 수분섭취와 휴식을 충분히 취해주시기 바랍니다.

 

축산과 해상의 양식, 농산물에 대한 피해도 예상되는 만큼, 산업 전반의 피해 대비에도 각별히 신경써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오늘 오후에 예상되는 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의 소나기인데요. 오늘 우리나라는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계속해서 동풍이 불어드는 가운데, 낮 동안 지면이 데워지면서 우리나라 내륙으로는 열저기압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저기압의 영향으로 형성되는 국지적인 기류의 흐름이 동풍과 만나면서 대기 하층으로는 기류들이 모여들고 상승하는 흐름이 만들어지면서, 낮 동안 경기동부와 강원산지를 중심으로 구름들이 높게 발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특히, 지상의 기온이 오르면서 대기불안정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오늘 오후부터 저녁사이에는 소나기도 한차례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시는 것처럼 경기 동부와 강원도의 내륙과 산지로는 오늘 오후부터 저녁사이에 5~60mm의 소나기가 예상됩니다.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하면서 강한 곳으로는 시간당 30mm 이상의 소나기가 내릴 수 있겠고 소나기의 특성상 좁은 지역으로 강수량의 차이가 크게 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실시간 레이더영상과 최신의 기상정보 참고해주셔서 강한 소나기로 인한 피해 없도록 신경써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현재 제6호태풍 인파는 23일 03시 현재, 일본 오키나와 남서쪽 약 400km 부근 해상에 위치해있으면서, 서북서진하여 중국쪽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이 태풍과 우리나라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 사이에서 불어드는 강한 바람으로 현재 제주도와 서해안, 그리고 남해안으로 너울성 파도를 유입시키고 있고요. 해상으로도 높은 물결을 일으키면서 제주도 북부를 제외한 전해상과 서해남부남쪽먼바다, 그리고 남해서부먼바다는 물결이 2~4m로 높게 일고 제주도남쪽먼바다로는 최대 6m까지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효중입니다.

 

해상에서 조업하는 선박에서는 높은 물결에 각별히 주의해주시고요. 특히 너울성 파도가 예상되는 제주도와 서해안, 남해안으로는 현재 천문조로 바닷물의 높이가 평소보다 높아져 있는 만큼, 해안가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신경써주시기 바랍니다.

정리하자면 오늘도 무더위는 계속되겠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