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무더위 주의, 오늘 소나기 곳, 7월 20일 5시 기준

주간시흥 | 기사입력 2021/07/20 [12:17]
주간시흥 기사입력  2021/07/20 [12:17]
[오늘날씨] 무더위 주의, 오늘 소나기 곳, 7월 20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시흥=주간시흥 기자] 2021년 7월 20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상청 날씨누리 : https://www.weather.go.kr ★★★ 옙TV도 많이 사랑해주세요! - https://www.youtube.com/c/옙TV

[오늘날씨] 무더위 주의, 오늘 소나기 곳, 7월 20일 5시 기준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임다솔입니다.

오늘도 전국적으로 불볕더위가 기승을 부리겠습니다.

이번주 내내 더위의 기세가 만만치 않겠고요. 또 오늘은 무더위 속에 낮부터 소나기가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자세한 오늘의 날씨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무더위 전망부터 보겠습니다.

현재 전국에 폭염특보가 내려져있고요. 폭염에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 지상일기도 함께 보시면요. 우리나라는 며칠째 일본 동쪽에 위치한 북태평양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놓여있고요. 이 가장자리와 일본 오키나와 남쪽 해상에 있는 태풍 사이에서 우리나라에는 따뜻하고 습한 남동풍계열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안 그래도 고온 다습한 이 바람이 산맥을 타고 넘을 때 더 따뜻한 공기로 성질이 변하기 때문에 특히 서쪽지역의 기온이 더 많이 올라서요. 주로 서쪽지역에 폭염경보까지 내려져있는 모습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북태평양고기압이 계속해서 우리나라쪽으로 확장하면서 당분간 무더위가 더 강해지고,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 예상되는 낮최고기온 분포도 함께 보시면요. 일부 산간지역과 동해안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이 노란색으로 32도 이상을 보이겠고요. 습도까지 높아서 체감하기엔 전국 대부분지역이 33도 이상, 특히 중부지방과 일부 남부지방은 붉은색으로 35도 이상의 매우 무더운 날씨를 보이는 곳도 있겠습니다.

 

이렇게 낮동안 쌓인 열기가 쉽게 식지 못해서요. 밤이 되어도 기온이 25도 밑으로 떨어지지 못하는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도 있겠습니다.

오랜기간 무더위가 지속되면서 온열질환에 대한 대비와 건강관리에 꼭 신경써주셔야겠습니다.

 

또 장기간 이어지는 폭염 때문에 농업, 축산업, 수산업 등등 다양한 분야에 피해도 예상되니까요. 매일 오전 11시 30분에 발표되는 폭염영향예보도 기상청 홈페이지에서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낮부터 저녁 사이에 소나기 지나가는 곳 있겠습니다.

상층에 흐름을 알아보기 위해 위성 수증기 영상을 함께 보시면요. 우리나라 서쪽해상에서 시계반대방향으로 회전하는 이 저기압성 회전의 주변으로는 약 영하 6도 가량의 주변보다 찬 공기가 계속해서 맴돌고 있는데요. 오늘까지 우리나라 상공에 이러한 차가운 공기가 남아있을 것으로 예상돼서요. 상층에는 차가운 공기 그리고 하층에는 낮동안 뜨거운 공기가 쌓이면서 대기 불안정에 의한 소나기가 곳곳에 지나가겠습니다.

 

오늘 소나기 예상지역과 강수량 함께 보시면요. 강원동해안을 제외한 중부지방과 전라권 그리고 경북북부내륙에 5~60mm의 소나기가 지날 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5~60mm라는 강수량에서도 알 수 있듯이 시간당 50mm정도의 강한 비가 좁은 지역에 집중적으로 내리면서 강수량의 지역적 차이가 클 수 있습니다.

 

또 소나기가 내릴 때 기습적인 돌풍과 천둥 번개도 동반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사장이나 배수로 등 위험지역은 점검을 미리 해주시고요. 기상청 홈페이지의 실시간 레이더영상과 기상정보를 꼭 참고해주셔서 비 피해에 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태풍 정보와 바다 날씨 보시겠습니다. 제 6호 태풍 인파가 오키나와 남쪽 해상에서 이렇게 서진할것으로 예상돼서요. 태풍과는 거리가 멀긴하지만 그래도 남쪽해상에서는 강한 바람 주의하셔야겠습니다.

 

현재 제주도남쪽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내려져있고요. 서해남부남쪽먼바다와 남해서부먼바다 그리고 제주도앞바다는 오늘 오후부터 바람이 시속 35~60k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은 2~4m로 일면서 풍랑특보는 더 확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풍랑특보가 내려진 제주도남쪽먼바다는 최대 6.0m로 매우 높을것으로 예상돼서요. 남쪽해상에서 항해나 조업 계획있으신 분들 각별히 유의하셔야겠고요. 해상 특보상황도 꼭 계속해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간단히 정리하겠습니다.

오늘뿐만이 아니라 장기간 지속되는 무더위가 걱정입니다.

온열질환에 취약하신 분들 건강잃지 않도록 신경써주시고요. 산업 전반적으로도 폭염에 의해 피해가 없도록 대비해주셔야겠습니다.

 

오늘 낮부터 저녁사이 소나기도 예상되니까요. 실시간으로 레이더 영상과 기상정보도 눈여겨봐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