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는 자연이 준 선물 제10회 시흥갯골축제가 ‘자연 속 31가지 생태놀이’를 컨셉으로 갯골 자연에서 배우고 쉬며 즐기는 프로그램들을 축제 메인 컨셉 아래 구성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생태배움’, ‘생태휴식’, ‘생태유희’의 3가지 테마로 구분하여 진행했다.
내륙 깊숙이 수호를 끼고 생겨난 세계적으로도 보기 드문 내만갯골과 옛 염전의 역사를 간직한 갯골의 특성을 살려 열리는 시흥갯골축제는 지난달 28일부터 30일까지 개최했다.
시흥갯골축제는 10회를 맞아 시흥지역의 축제와 문화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참여형 사전행사를 실시했다. 시흥청년축제학교를 통해 향후 시흥지역 축제문화 기획자 양성의 발판을 마련하였고, 시흥갯골축제 탤리그라피공모전으로 시흥갯골축제에 대한 인지도와 자부심을 고취시키는데 내실 있게 기획했다.
테마 별 축제 프로그램은 생태배움(체험과 배움) 프로그램(12개) ? 갯골 사생대회, 갯골 여행, 갯골 생태교육, 갯골 천문관, 갯골 생태놀이터, 갯골 공작체험, 갯골 소금체험, 갯골 천연 석채화 체험, 갯골 연잎 천연염색 체험, 갯골 생태식물체험, 갯골 곤충체험, 갯골 오카리나 만들기, 생태휴식(여유와 휴식) 프로그램(9개) ? 어쿠스틱 음악제, 갯골 예술난장, 갯골 마켓, 갯골 독서마을, 갯골 음악쉼터, 갯골축제 10주년기념 사진전, 갯골 갈대조명아트, 갯골 환경영화제, 갯골 환경연극제, 생태유희(재미난 활동) 프로그램(10개) ? 생태 예술놀이터, 별밤연희, 갯골 수상자전거, 올댓시흥, 갯골 물놀이, 갯골 버스킹, 갯골 패밀리런, 아시아레인보우, 갯골 전래놀이, 갯골 물총놀이 등으로 그 안에서 펼쳐지는 풍요로운 체험을 유감없이 맛보게 되었다.
시흥갯골축제추진위원회 박한석 위원장은 “축제의 가장 바람직한 지향점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며, “모든 연령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기획과 불편을 최소화하는 운영을 통해 시흥시민에게는 자부심을, 다른 지역에서 온 방문자들에게는 갯골자연에서의 즐거운 추억을 선사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20명의 단원으로 구성된 시흥실버합창단원들이 ‘시흥갯골축제’의 개막행사에 식전 축하공연 무대를 장식했다.
열정과 다양한 끼를 갖춘 실버합창단원들의 지역사회 참여는 젊은 세대들에게 새로운 동기를 부여 해 줄 수 있는 기회와 노인들에대한 인식을 전환 할 수 있는 계기 마련이 되는 장이기도 했다.
시흥갯골축제는 ‘2011년 경기도 대표축제’, ‘환경부 지정 생태관광 20선 프로그램’, ‘2015년 경기도 10대 축제’로 선정된 축제다. 지친 도시민들에게 잠시나마 마음의 여유로움은 물론 한여름 갈증을 시원하게 식혀줄 휴식처로서의 오아시스 역할의 생태자원을 활용한 체험과 놀이, 예술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thejugan@hanmail.net 김성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