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교육장 임기모)은 지난 7월 28일부터 8월 1일까지 5일간 관내 초등 교사 21명을 대상으로 ‘2014 초등과학 실험지도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실험실습 중심으로 STEAM, SMART 등 다양한 연수과정으로 이루어져 과학과 탐구수업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됐다.
임기모 교육장은 연수 개강식에서 "과학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학습동기를 일으킬 수 있는 실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연수를 통해 실험지도 능력의 향상을 꾀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번 연수는 과학과 교양교직 2시간, 과학수업개선 6시간, 과학탐구실험 20시간 등 총 30시간(2학점)으로 구성되었으며, 과학탐구실험 영역은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 등의 단원에서 각각 3시간씩 실제 실험실습 중심의 내용으로 구성하여 교사들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진행했다.
또한 실험실 안전 연수를 통해 과학실험 수업에서의 안정성 확보와 안전사고 예방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였고 부천시 원미구에 소재한 산울림 청소년 수련관에서 생태 체험학습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과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시흥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일선 학교에서 필요한 최신 과학 정보와 과학기자재 사용에 대한 연수 및 학생 지도를 지원하여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과학 꿈나무를 육성하는 데 밑거름이 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