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2024.10.21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10월 21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채연입니다.
오늘 기압골의 영향으로 오전에 제주도에 비가 시작되어, 오후에는 남부지방으로 확대되겠습니다.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으니까요,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오늘 아침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10도 내외가 되겠고, 일부 경기북부내륙과 강원내륙과 산지에는 서리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건강관리와 농작물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 날씨입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고, 제주도는 오전부터, 남부지방은 오후부터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아침 기온은 서울 10도, 대전 11도, 광주와 대구 12도, 부산 17도로 시작하여, 낮 동안 서울과 대전 20도, 광주 23도, 대구 19도, 부산 24도까지 오르겠습니다.
그럼 자세한 오늘날씨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예상 일기도를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동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제주도와 남부지방은 제주도남쪽해상에 위치한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는데요, 남쪽에서 따뜻하고 수증기가 많은 공기가 유입되면서 오늘 오전에 제주도에 비가 시작되어, 오후에는 남부지방으로 비 내리는 지역이 확대되겠습니다.
자세한 강수 지역과 시간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아침까지 제주도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오전부터는 제주도에 비가 시작되어, 오후에 남부지방으로 비가 확대되겠습니다.
이 비는 모레 오전까지 이어져,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오늘 오후부터 내일 사이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특히 전남권과 경상권, 제주도를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부터 모레까지의 예상 강수량은 다음 그림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최저기온은 5도~17도, 낮 최고기온은 18도~24도로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아침 기온 자세히 살펴보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10도 내외가 되겠고, 일부 경기북부내륙과 강원내륙과 산지를 중심으로는 5도 이하가 되면서, 서리가 내리는 곳도 있겠으니까요, 농작물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서해남부남쪽먼바다와 남해상과 제주도해상, 동해남부남쪽해상을 중심으로 풍랑특보가 발효되어 있는데요, 특보가 발효된 해상에서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높게 일겠습니다.
또한, 오늘 오후부터 남해상과 제주도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까지 경상권해안, 당분간 제주도해안에는 강한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갯바위,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해안가 출입을 자제하는 등 해안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오늘까지 서해안에는 달의 인력이 강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으로 만조 시 해안가 저지대 침수 가능성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