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박영규 기자]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운영하는 KFCEO과정 명품 11기에서 '(사)한국가업승계협회' 이사장 김봉수 박사가 '프랜차이즈 가업승계전략'에 대한 강연를 2023년 4월 17일 오후 3시에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루비홀에서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 <가업승계 시점에 대해 열강하는 김봉수 박사>주간시흥
|
강연에서는 프랜차이즈 산업 성장과 가맹사업에 도전하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을 위해 원활한 가업승계를 위한 문제해결과 가업승계컨설팅 지원방안을 제시하였다. 프랜차이즈 산업은 경제성장과 함께 크게 성장하였으나, 이에 따라 새로운 문제들도 발생하고 있다. 그 중에 가장 큰 문제 중 하나가 가업승계이다. 창업 1세대의 고령화에 따른 승계시점 도래와 가맹점의 경우 본사와의 계약기간이 만료되면서 독립성을 취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가업승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렇게 발생하는 가업승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들이 필요하다.
특히, 이번 강의에서 김 이사장은 지속가능한 장수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가업승계 방안에 대해 특정 자녀법인을 활용한 솔루션 등 다양한 전략들을 제시하였다. 그 중에서도 가맹본부 및 연관 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한 가업승계 전략에 대한 지혜를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이는 가맹점주들이 자신의 사업을 성공적으로 대를 이어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또한, 2023년 1월1일 부터 소급시행되는 가업승계지원제도의 확대와 사후관리제도 완화에 따른 활용전략과 사례를 들어 많은 CEO들의 관심과 호응을 받았다.
© <대정부 가업승계 정책제안을 설명하는 김봉수 박사>주간시흥
|
가업승계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에게는 평생을 바쳐 키워온 기업의 생존이 달린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이번 강연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들이 있었으며, 김 이사장은 (사)한국가업승계협회 바우처 사업으로 중소기업의 가업승계와 상속·증여세에 대한 무료상담을 5월부터 실시하기 위해 신청서를 받고 있음을 밝혔습니다. 또한, 120조 매출 규모의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에서 회원사의 성공적인 가업승계에 도움을 주기 위한 방안 검토를 제안 받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회원사들 뿐만 아니라, 모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에게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KFCEO과정 명품 11기>주간시흥
|
가업승계를 위한 전략과 방안들은 이번 강의에서 제시된 것 외에도 많이 연구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이 계속되면서, 더 많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가업승계를 성공적으로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한국가업승계협회 회장 김봉수 박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