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함미해 기자]
시흥시는 지난 12일 평생학습 네트워크 기관 대상 역량 강화 교육인 ‘퍼실리테이션을 통한 콜라보디자인-협업의 향기를 디자인하다’를 시흥ABC행복학습타운에서 개강했다.
‘퍼실리테이션’은 구성원의 참여, 소통, 협력, 합의를 끌어내는 활동을 말한다. 평생학습 네트워크 역량 강화 교육은 기관 실무자 간 퍼실리테이션을 통해 원활한 합의를 도출하고, 상생 업무 추진 방식을 학습하는 교육 과정이다.
코로나19 이후 주춤했던 기관 실무자들의 긴밀한 관계 형성으로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해 상호정보 교환 및 협력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고자 마련됐다.
오는 26일까지 열리는 이번 교육은 매주 수요일 총 3회의 교육 과정으로 운영된다. 관내 평생학습 네트워크 기관 중 총 17개 기관(△거모종합사회복지관 △작은자리종합사회복지관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시흥시목감사회복지관 △시흥시정왕사회복지관 △함현상생종합복지관 △인재숲협동조합 △시흥시여성친화도시사업단 △로뎀나무작은도서관 △배곧너나들이센터 △소래권학습동아리연합회 등)에서 기관 실무자(사회복지사, 도서관장, 복지관 관장, 사무국장) 총 27명이 참여한다.
교육의 주요 내용은 퍼실리테이션 설계를 통한 협업 업무 수행 과정 학습(조직의 이슈 찾기, 문제해결 시스템 점검, 자치적 의사결정 방법, 합의 수순을 높이는 법, 협업을 위한 갈등 관리 등)이다.
한편, 시흥시 평생학습 네트워크는 관내 평생학습기관 및 단체, 주민조직 간 다양한 네트워킹 활동을 통해 지역 이슈를 함께 해결하고, 유기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평생학습 문화 활성화를 도모하는 지속가능한 연대·협력 사업으로 참여기관을 연중 수시 모집하고 있다.
시흥시 평생학습 네트워크 관련 문의는 시흥시 평생학습과(031-310-2539)로 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