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2023.2..20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2월 20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박규남입니다.
한주의 시작! 월요일인 오늘은 대부분 지역에서 영하권을 보이겠습니다.
바람까지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출근길 옷차림 따뜻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대부분 해상에도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지역별 날씨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아침 기온은 서울, 대전 -3도, 광주 -2도, 대구 -1도, 부산 1도로 시작하고 낮 기온은 서울 2도, 대전 5도, 광주 8도, 대구 7도, 부산 10도로 어제보다 기온이 낮겠습니다.
오늘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압계 전망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상층 수증기 영상을 보시면, 현재 우리나라는 검은색으로 표현된 건조한 영역 아래 전국이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는데요 다만,해기차가 25도 이상인 동해상에서는 고기압의 흐름을 따라 불어들어오는 북서풍이 높은 개마고원을 만나,돌아 수렴하면서 눈구름대가 발달해 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는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낮에도 대부분 지역이 맑겠지만, 동해상에서 발달한 눈구름대의 영향으로 울릉도 독도에는 오늘 저녁부터 내일 새벽 사이 가끔 눈이 내리겠습니다.
예상적설은 1~5cm 내외로 예상됩니다.
한편, 오늘 중국 북부지방의 고기압이 남동쪽으로 이동하여 우리나라 서쪽에는 고기압이, 동쪽에는 저기압이 위치하면서 촘촘해진 등압선을 따라 차가운 북서풍이 우리나라로 강하게 불어 들면서 추운 날씨를 보이겠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기온전망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기온은 -8도~ 영상1도로 어제보다 3~8도 내려가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영하권을 보이겠는데요,바람까지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 낮아 대부분 지역에서 영하 5도 이하를 보이며 매우 춥겠으니까요, 출근길 옷차림에 신경써주셔야겠습니다.
낮기온은 1~10도로 어제보다 3~6도가량 내려가겠고, 체감온도는 남부지방은 5도 이하,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0도 이하를 보이면서 낮에도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최근 내린 눈이 쌓여 있는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에서는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어 교통안전 및 보행자 안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을 하고 안전거리를 확보하셔서 안전한 출근길 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강풍전망입니다.
오늘 기압계가 조밀해지면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습니다.
내일 오후까지 제주도와 일부 전남남해안은 바람이 순간풍속 초속 20m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고, 특히, 제주도산지는 순간풍속 초속 25m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습니다.
그 밖의 대부분 지역에도 순간풍속 15m이상으로 강하게 불겠으니 떨어질 야외시설물은 없는지 다시한번 시설물 점검 해주시고, 안전사고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북서풍이 태백산맥을 넘으며 동해안을 중심으로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으니, 산불을 비롯한 화재예방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해상상황도 좋지않겠습니다.
동해바깥먼바다와 제주도남쪽바깥먼바다, 남해동부바깥먼바다는 모레까지, 나머지 해상은 내일까지 바람이 최대풍속 초속 16m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물결이 최대 4m로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강한 바람과 높은 물결로 해상 교통에 차질이 생길 수 있겠으니까요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기온에 맞는 옷차림 하셔서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