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2023.2..2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2월 2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윤정입니다.
오늘 아침 어제보다 많이 추워졌는데요. 찬 바람 불며 체감온도는 더욱 낮겠으니 놀라지 않게 어제보다 두텁게 입으시고요. 동쪽지역은 대기가 건조하니 불조심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너울이 넘어올 동해안에선 해안가 접근은 삼가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날씨 제주도와 남부지방부터 차차 구름 많아지겠습니다.
내일 그럼 더 쉽고 자세한 오늘날씨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상층과 하층 기압계 흐름, 위성영상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상층 바이칼호 부근 고기압성 흐름 즉 기압마루를 타고 북쪽의 차고 건조한 공기가 중위도 부근으로 내려오고 있습니다.
이 밀도 높은 공기가 폭포 쏟아지듯 내려앉고 있는 우리나라 부근은 바람 강해지며 특히 동해상엔 훗카이도 부근에서 멀어지고 있는 저기압 뒤편 북풍까지 더해지면서 물결이 매우 높게 일고 있는데요. 동해안으론 내일 오후까지 너울에 의한 높은 파도도 넘어오겠고요. 중국북부지방 중심으로 내려앉는 차고 건조한 공기는 지상에 차가운 대륙고기압을 발달시켰습니다.
이 고기압이 대기의 큰 흐름을 타고 남동쪽으로 이동해 오면서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텐데요. 때문에 고기압 가장자리로 차가운 북풍이 강하게 불어오며 서해상과 남해상 또한 물결이 높아졌습니다.
더불어 기온도 큰 폭 하강했는데요. 지면 마찰이 있어 내륙은 바람 약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고요. 건조한 바람이 산맥을 넘으며 더욱 메마르는 동쪽지역에선 화재 발생 위험이 매우 높은 상황입니다.
한편 오늘 하늘엔 중국내륙으로부터 다가오는 이 상층운이 지나겠습니다.
따라서 오늘 우리나라는 오전엔 제주도와 남부지방 오후엔 전국이 구름 많은 하루 될 텐데요. 다만 새벽까지 맑았던 하늘 아래 대기가 냉각되고 차가운 북풍까지 더해지며 오늘 아침 몹시 추워졌습니다.
그럼 오늘 기온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아침최저기온 -12~-1도로 어제와 비교해 5~10도나 떨어졌는데요. 경기 북부와 동부, 강원내륙과 산지는 -10도 이하, 그 밖의 지역은 -5도 이하로 낮아진 가운데 바람 약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기온 대비 2~6도 낮아 더욱 춥습니다.
때문에 현재 한파특보 경기북동부, 강원내륙과 산지 충북과 전북동부, 또 경북 북부내륙과 북동산지 중심으로 발효 중인 만큼 급격한 기온변화에 건강잃지 않도록 오늘 아침 출근길 어제보다 두텁게 입으시고요. 영하권의 기온으로 아직 빙판길이 남아있거나 도로 살얼음 발생한 곳도 있겠으니 안전 운전, 안전 보행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오늘 낮 최고기온도 어제보다 2~5도 낮겠습니다.
1~9도 예상되는데요. 대부분 영상권이지만 낮에도 체감온도가 기온보다 1~4도 낮아 어제보다 훨씬 추울 테니 찬 바람 막을 수 있는 옷차림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특보 현황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바람 강하게 불며 바다 날씨가 좋지 못한데요. 현재 대부분의 먼바다에 풍랑특보 발효 중이니 해상활동 시 꼭 참고하시고요. 동해안에선 ‘너울’ 주의 다시 한번 강조드립니다.
내일 오후까지 해안가 접근은 되도록 삼가시는 게 좋겠습니다.
또 그 밖의 전국에 바람 꽤 강하게 불 테니 시설물 관리 잘해주시고요. 건조특보는 동해안과 강원남부산지 경북북동산지와 경남권 동부에 발효 중입니다.
또한, 오늘 그 밖의 강원산지와 경상권, 전남동부를 중심으로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면서 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 참고해주시고요. 특히 바람이 불씨를 멀리 날려 큰불로 번지기 쉬운 만큼 난방기기 사용하실 때 또 산행 시 불씨 관리 철저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