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2022.12.17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2년 12월 17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박민입니다.
주말인 오늘 눈 소식이 있는데요. 오늘부터 충남권과 전라권에 눈, 제주도에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구요. 수도권과 강원영서남부, 충북, 경상권서부내륙에도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충남서해안과 전라권서부, 제주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특히 더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중부지방과 전북, 경북을 중심으로 영하 10도 안팎으로 내려가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겠습니다.
그리고 오늘 대부분 해상에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고, 해안과 산지를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고, 서해안을 중심으로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아침 기온은 서울 -8도, 춘천 -12도, 대전 -7도, 전주 -5도, 대구 -4도, 부산 -1도로 어제보다는 조금 높게 시작하고 있지만, 낮 기온은 서울 -3도, 춘천 -2도, 대전 -1도, 전주 1도, 대구 2도, 부산 5도로 어제보다 조금 낮겠습니다.
오늘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상층 찬공기가 남하하여 상대적으로 따뜻한 서해상을 지나는 과정에서 지상에는 중규모 저기압이 발달했는데요, 이 저기압이 발해만 부근에서 남동쪽으로 이동해오면서 충남권과 전라권에 눈, 제주도에는 비 또는 눈이 오겠구요, 수도권과 강원영서남부, 충북, 경상권서부내륙에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되는 충남과 전라 서해안 지역을 중심으로는 대설특보가 발효중이며, 점차 전라권서부로 확대되겠습니다.
그리고 오늘 밤부터는 상층 찬공기가 남하한 가운데, 하층에서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찬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이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서 차가운 북서풍이 불어들어오겠습니다.
이 바람이 상대적으로 따뜻한 서해상을 지나는 과정에서 바다와 공기 사이의 기온차에 의해서 눈구름대가 발달하게 되면서 서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비나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오늘부터 내리는 눈의 예상적설을 살펴보면, 충남서해안과 전라권서부, 제주도, 울릉도.독도에 모레 오전까지 5~15cm구요, 많은 곳은 제주도중산간에 20cm 이상, 전라서해안에 25cm 이상, 제주도산지에 50cm 이상입니다.
그리고 내일까지 서해5도에 5~15cm, 전북동부와 충남권내륙에 3~10cm, 전남동부에 1~5cm 구요, 오늘 인천.경기남부, 충북, 경상권서부내륙에 1~5cm, 서울.경기북부, 강원영서남부에 1cm 미만입니다.
또한, 오늘 오전부터 오후 사이 강원영서중.북부에 0.1cm 미만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예상 강수량은 오늘부터 모레 오전까지 충남권과 전북, 전라권서부, 제주도, 울릉도.독도에 5~10mm, 제주도산지에 5~20mm구요, 오늘부터 내일까지 서해5도에 5~10mm, 전남동부에 5mm 미만입니다.
그리고 오늘 수도권과 강원영서남부, 충북, 경상권서부내륙에 5mm 미만의 비가 예상됩니다.
오늘 오전부터 내일 아침 사이 충남서해안과 전라권서부, 제주도를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구요,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으니까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셔서 눈 피해 없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번 강수는 찬 대륙고기압의 확장 정도에 따라서 강수 지역과 예상 적설이 변동될 수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예보과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기온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최저기온은 중부지방과 전북, 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영하 10도 안팎의 강추위가 나타나고 있구요,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점차 남하하면서 낮 기온이 오르지 못하면서 최고기온은 -5 ~ 5도로 어제보다 조금 낮겠습니다.
찬 바람이 불면서 기온은 점차 더 떨어지겠구요, 체감온도는 더욱 낮겠습니다.
해상상황도 좋지 않습니다.
동해중부바깥먼바다와 제주도남쪽바깥먼바다 서해중부전해상에는 현재 풍랑주의보가 발효중이고요. 특보는 동해앞바다와 남해앞바다를 제외한 전 해상으로 점차 확대되겠습니다.
특보가 발효되는 해상에서는 바람이 초속 20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최대 4m, 특히 먼바다에는 5m 이상 매우 높게 일겠구요. 오늘 서해상과 동해상, 제주도해상에는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으니까요.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여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부터 강원산지와 충남서해안, 전라서해안, 제주도에는 바람이 순간풍속 초속 20m 내외, 특히, 강원산지와 제주도산지에는 초속 25m 내외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구요. 그 밖의 해안과 충남권, 전라권에도 바람이 순간풍속 15m 내외로 강하게 불겠으니까요.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강원영동과 일부 경상권을 중심으로 대기도 매우 건조하겠으니까요.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내리는 비나 눈이 내리는 충남서해안과 전라권서부, 제주도를 중심으로는 기온까지 떨어지면서 도로가 얼어 매우 미끄럽겠으니까요. 주말 나들이 나가실 때 꼭 안전운전해주시구요,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