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중부지방 오전부터, 대설특보 가능성! 12월 15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2/12/15 [09:29]
박승규 기사입력  2022/12/15 [09:29]
[오늘날씨] 중부지방 오전부터, 대설특보 가능성! 12월 15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2.12.15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2년 12월 15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조용중입니다.

오늘 중부지방에는 오전부터 오후 사이에 눈이 내리면서 대설특보가 내려질 가능성이 높고요. 일부 지역에서는 눈과 비가 혼재되어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현재 중부내륙과 경북내륙을 중심으로 한파특보가 발효 중입니다.

수도관 동파 가능성이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외출 시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동해안과 경남권해안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화재예방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기온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8도, 대전 -10도, 부산 -3도, 낮 기온은 서울 2도, 대전 5도, 부산 8도로 나타나 매우 춥겠고요. 수도관 및 보일러 동파에 각별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 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기상특보 현황입니다.

현재 중부내륙과 경북내륙을 중심으로 한파특보가 내려져 있습니다.

 

풍랑특보는 동해중부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먼바다에, 강풍특보는 울릉도·독도에 내려져 있고요. 강원동해안과 일부 경남권해안에는 건조특보가 내려져 있습니다.

 

대설예비특보의 경우 서울과 인천 그리고 경기북부는 오늘 오전, 경기남부와 충남북부는 오늘 낮, 충북 중북부와 강원내륙 및 산지에는 오늘 오후에 대설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보시는 일기도는 북반구 고도 5~6km 상공의 일기도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북동쪽인 오호츠크해 부근에서 한기를 동반한 저기압이 위치하고 러시아 우랄산맥 부근으로 고기압이 위치하면서 북쪽에서 한기가 동아시아로 남하한 상태입니다.

 

우랄산맥 부근과 베링해 부근을 보시면 일기도에서 진한 주황색으로 색칠되어 있는데요. 이 지역은 기압이 증가하는 지역으로 고기압이 앞으로 강화되면서 북쪽에서 내려온 한기가 동쪽으로 쉽게 빠지지 못하고 계속해서 북쪽에서 한기가 유입될 수 있는 기압계가 당분간 유지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바이칼호 부근에 기압골이 위치하고 있는데요. 북쪽에서 강한 한기가 남하하면서 러시아 바이칼호에 위치한 카추크에서는 14일 어제 최고기온이 -30도를 기록해 일주일 전에 비해 약 20도가량 기온이 낮아졌습니다.

 

이 기압골은 이번 주말에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면서 다시 많은 눈과 한파가 찾아올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현재 레이더 영상을 보시면, 서해안으로 눈 구름대가 형성되어 있는데요. 오늘 오전부터 중국 중부지방에서 우리나라 남쪽으로 이동해 오는 고기압에 의해 서해로 따뜻한 남서풍이 유입되고 서한만에 중규모 저기압이 위치하면서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내려와 성질이 다른 두 공기가 만나 눈 구름대가 발달하겠습니다.

 

눈 구름대는 경기만으로 유입되면서 중부지방을 시작으로 점차 남부지방까지 남하하겠고요. 남서풍이 유입되는 서쪽지역을 중심으로는 비와 눈이 혼재되어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오늘 내릴 눈의 예상 적설은 중부내륙에 3~8cm의 눈이 내리겠고요. 경기동부와 강원중남부내륙 및 산지 그리고 충북북부에는 많게는 10cm 이상의 눈이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충남서해안과 충북남부 그리고 경북북부내륙에는 1~5cm, 전북과 전남북부 그리고 경남서부에는 1~3cm, 강원북부동해안과 경북서부에는 1cm 내외의 눈이 내리겠습니다.

예상 강수량은 5mm 내외가 되겠고요. 일부 지역은 5mm 미만이 되겠습니다.

 

건조특보 지역을 보면, 강원동해안과 일부 경남권해안에 건조주의보가 발표되어 있는데요. 산맥의 풍하측이나 대도시를 중심으로 실효습도가 50% 이하로 나타나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습니다.

강원산지의 경우 바람도 강하게 불겠으니, 산불 등 화재예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유의사항입니다.

중부지방에는 많은 눈으로 인해 대설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으니, 기상정보 계속 확인해 주시기 바라고요. 눈이나 비가 도로에서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출퇴근길 안전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동해안에는 대기가 건조하고 강한 바람도 불 수 있으니 산불 등 화재 예방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