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2022.12.14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2년 12월 14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변가영입니다.
어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이 많았지만, 현재는 잦아든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도 일부 서쪽지역에 눈이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내린 비 또는 눈이 얼면서 도로 결빙이 된 곳이 많겠고, 눈이 이어지는 곳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겠으니 늘 조심 운전 하셔야겠습니다.
대부분의 해안지역과 강원산지에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바람이 강한 곳이 많겠습니다.
해상상황도 그리 좋지 않습니다.
남해앞바다를 제외한 전해상에 바람이 매우 강하고 물결이 매우 높겠습니다.
오늘 아침에는 기온이 큰폭으로 내려가면서 낮 기온도 많이 낮겠습니다.
전국 기온 알아봅니다.
북서쪽에서 찬공기가 남하하면서, 어제보다 기온이 확 떨어졌습니다.
전국이 영하 15에서 영하 1도의 아침기온을 보였는데요. 그런 만큼, 낮기온도 많이 올라가지 않겠습니다.
낮 최고기온은 영하 6도에서 영상 4도 분포를 보이겠습니다.
서울의 낮기온은 영하 3도, 대전은 영하 1도, 부산은 영상 4도를 보이겠습니다.
위성과 레이더 일기도를 통해 오늘 기압계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위성과 레이더 영상 살펴봅니다.
차가운 공기가 북서쪽에서 내려오는 가운데, 온난한 해상을 지나면서 적운열이 생겨 어젯밤에 눈이 내리는 곳이 많았습니다.
현재 눈은 소강상태에 들거나 그친 곳이 많지만, 충남권과 전라권을 중심으로는 강수에코가 감지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고기압 세력이 확장되면서 점차 강수 지역이 줄어들겠지만 산발적으로 눈이 오는 곳이 있겠으니 기상정보를 종종 확인해주셔야겠습니다.
서해안으로는 낮 한때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도 있겠습니다.
지상 일기도 입니다.
한반도에 영향을 주던 기압골이 빠져나가고, 중국북부지방에서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어젯밤에는 눈이 내린 곳이 많았습니다.
차가운 공기가 들어오다보니 기온도 많이 낮아지는 한겨울 날씨를 보이겠는데요. 겨울철 기압계인 서고 동저형 기압배치를 하고 있으며, 기압계가 세로로 서 있으면서 북쪽에서 바람이 내려오기 쉬운 대기 상태입니다.
일부 지역에는 눈이 내리고 있으면서 잦아드는 곳도 많지만 서쪽 지역에는 눈이 남아있는 곳도 있겠는데요. 지상바람 예상장을 보시면 하루종일 북서풍이 강하게 내려오면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많겠습니다.
특히 해안과 산지를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겠는데요. 현재 대부분 해안과 강원 산지에는 강풍특보가 나가 있고, 그 밖의 지역에도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많으니 언제나 안전사고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바람이 강하게 불어오다보니 해상 상황도 좋지 않습니다.
일부 앞바다를 제외한 대부분의 해상에서 바람이 매우 강하고 물결도 매우 높겠습니다.
풍랑특보도 남해앞바다를 제외한 전해상에 내려져 있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꼭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건조 전망 알아봅니다.
강원북부동해안에는 일부 실효습도가 낮아 건조한 곳이 있고, 바람도 많이 불어 화재 예방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 밖의 지역에도 날이 추워지는 가운데 바람이 많이 불겠으니, 불씨 관리에 꼭 신경써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 내릴 강수 시간과 강수량 알아봅니다.
오늘 전남권, 경상서부내륙은 오후까지, 충청권내륙과 전북내륙은 밤까지, 내일 새벽까지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에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낮 동안 서해안은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오늘 저녁까지 제주도에 가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되어 대설 특보가 내려진 곳이 있으니, 출근하실 때는 기상정보 참고하셔야겠습니다.
강수량과 적설 살펴봅니다.
제주도, 울릉도·독도는 오늘까지 충청권, 전라권은 내일 새벽까지 1~5cm, 제주도산지는 7cm 이상, 강수량은 5mm 내외가 예상됩니다.
경상서부내륙, 서해5도는 1cm 미만의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고, 강수량은 1mm 미만이 오겠습니다.
특히 내린 비나 눈이 얼면서 빙판길이 형성되어 길이 미끄러운 곳이 많으니, 외출하실때는 발걸음과 교통안전에 늘 유의해 주시구요. 눈이나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으니 운전 시에는 안전거리를 꼭 확보하고 비상등을 켜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기온 전망입니다.
오늘 아침, 전국이 영하권을 보였습니다.
영하 15도에서 영하 1도의 분포를 보였는데요. 특히 서울은 영하 10.3도까지 내려가며 올 겨울들어 가장 추운 하루로 시작했습니다.
차가운 공기가 유입되면서 낮 기온도 많이 오르지 못하겠고,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도 많아 오늘 체감온도는 더욱 낮겠습니다.
오늘 최고기온과 최고 체감온도를 보시면 낮 기온은 영하 6도에서 영상 4도를 보이겠고, 특히 한파특보 지역을 중심으로는 낮기온이 영하권을 보이는 곳이 많겠습니다.
영상을 보이는 지역들도 바람에 의해 체감온도는 영하권을 보이는 곳이 대부분이겠으니 오늘은 외투도 따뜻하게 입으시고, 건강관리에 유의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