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영상산업 인재 양성의 요람 ‘부천대 제펫스튜디오’

학업과 취업을 동시에 해결하는 이상한(?) 스튜디오 ‘제펫’

교육 차별화와 우수한 경험을 발판으로 중앙아시아 진출 예정

박영규 | 기사입력 2022/09/15 [17:36]
박영규 기사입력  2022/09/15 [17:36]
K-영상산업 인재 양성의 요람 ‘부천대 제펫스튜디오’
학업과 취업을 동시에 해결하는 이상한(?) 스튜디오 ‘제펫’

교육 차별화와 우수한 경험을 발판으로 중앙아시아 진출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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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시흥=박영규 기자] 

  © 사진 ▲ 부천대-우즈베키스탄과 MOU 체결부천대학교와 우즈베케스탄 BUT는 지난 8월 18일 우즈베키스탄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이날 협약식에는 한정석 부천대학교 총장(오른쪽), 셰르마토프 우즈베키스탄 정보통신부장관(가운데), 남 빅토르 BUT 총장(왼쪽)이 참석했다. © 부천대 제공

 주간시흥

부천대학교(총장 한정석) 학교기업 '제펫스튜디오'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의 BUT(Bucheon University in Tashkent)에 제2의 둥지를 마련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계획이 실행되면 제펫스튜디오는 1단계로 영상(모션그래픽) 콘텐츠를 제작, 공정별로 역할을 분담하게 된다.

 

국내에서 지역과 지역을 잇는 제작 경험을 기반으로 중앙아시아와 한국을 잇는 실크로드 대장정이 시작된다. 특히 이번 사례는 학교기업이 최초로 해외로 진출하는 경우로 기획목표에 따른 기대효과는 물론, 부천대학교의 영상&게임콘텐츠과[게임(VRAR) & 3D 애니메이션(모션그래픽) 인재 양성 B] 학생과의 문화 & 전공 교류 면에서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부천대 제펫스튜디오는 그동안 전국 고교생 대상의 <단기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비롯해 본 과의 [게임(VRAR) & 3D 애니메이션(모션그래픽) 인재 양성 B] 학생 대상의 <현장실습 프로그램> 운영, <창업 교육&실습 프로그램> 운영,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 <콘텐츠 제작 지원 프로그램> 운영, <단기 계약직 프로그램> 운영 등 다수의 교육 프로그램 진행을 모두 성공적으로 완료하면서 노하우를 차곡차곡 쌓아왔다.

 

  ©  부천대 학교기업 제펫스튜디오에서 김양수 교수와 학생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부천대 제공 주간시흥


단기 아카데미 프로그램 운영

 

지브러시(Z-Brush) 및 모션 그래픽(영상 편집) 제작과정 운영 수료생 65명 배출

교육생 평가 통해 최우수상·우수상·장려상 선정...22명에게 상장과 상금 수여

 

부천대 학교기업 제펫스튜디오는 전국 일반·특성화 고교생을 대상으로 2022학년도 하계 <단기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부천대학교 e-Class 시스템 활용(4)과 오프라인 멘토링 실습교육(1)으로 편성하여 운영하였다.

 

이번 하계 단기 아카데미 프로그램에는 서울권과 수도권 및 남부 지역권 학생들이 골고루 참여했으며, 관련 콘텐츠 제작 분야 현업 실무진이 기초와 중급반으로 구분하여 교육을 진행한 결과 더욱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되었다.

 

참여 학생들은, “다양한 제작 기법을 배울 수 있었으며, 전공 진로 수립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방학 기간에 단기 아카데미 프로그램 교육에 참여하여 유익한 방학을 보낼 수 있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기초를 다질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다는 소감을 남겼다.

 

  © 주간시흥

 

현장실습 프로그램 운영

 

영상&게임콘텐츠과·컴퓨터소프트웨어과 재학생 참여

수료생 총 42명 배출...참여 학생 1인당 1071,720원 지원

2023학년도 표준 현장실습 학생지원비 1435,830원 예정

 

지난 6~7월에 진행된 하계 현장실습 프로그램(4)으로 <VR 및 게임콘텐츠 부문의 3D 모델링&맵핑 제작과정><유니티(Unity)를 활용한 게임콘텐츠 제작과정>을 운영하였다.

 

협력기업의 대표와 과장 등 실무진이 교육과 실습 지도를 맡아 진행했으며, 특히 김성인 교사(서울디지텍고등학교)<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기초과정> 특강에 대한 참가자들의 호응이 높았다.

 

이번 과정을 통해 <VR 및 게임콘텐츠 부문의 3D 모델링&맵핑 제작과정>에서는 영상&게임콘텐츠과 학생 22, <유니티(Unity)를 활용한 게임콘텐츠 제작과정>에서는 컴퓨터소프트웨어과 학생 20명이 각각 수료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 주간시흥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은 전공 지식을 활용한 프로젝트 제작을 통해 실무능력을 향상할 수 있어서 좋았고,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준비할 수 있어서 유익했다”, “학교라는 친숙한 교육 환경과 실무 전문가의 1:1 멘토링 시스템이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해 만족도가 높았을 뿐 아니라 취업으로 연계되는 가시적인 성과를 얻었다.

 

창업 교육 & 실습 프로그램 운영

 

영상&게임콘텐츠과[게임(VRAR) & 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 인재 양성 B반 대상

15명 수료(15점 결과물 도출,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에 제안)

2주간(40시간) 운영...학생 개별 학생지원비 366400원 지급

 

  © 사진 ▲ 창업 교육 과 실습프로그램 운영...교육과정 중 탄생한 이모티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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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게임콘텐츠과[게임(VRAR) & 3D애니메이션(모션그래픽) 전공 B(연계 학과)]의 드림위즈(창업동아리) 및 지원자 대상의 창업 교육 및 실습 프로그램으로 이모티콘 제작&런칭 기반 <2D 디지털 캐릭터 및 애니메이팅 제작과정>을 진행하였다.

 

함수인(카카오톡 이모티콘 작가) 강사가 교육과 실습 지도를 진행했으며, <개강한 대학생 햄복이(김채연)> 등 멈춰있는 이모티콘(32) 3, <똥그리의 일상(김성은)> 등 움직이는 이모티콘(24) 12개 등 총 15개의 이모티콘 결과물이 도출되어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에 제안한 상태이다.

 

교육 참여 학생들은, “유명 강사의 1:1 피드백 및 진행 방식이 만족스러웠고, 수강생에 대한 높은 관심과 열정으로 수업하시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이모티콘 기획 및 제작 관련 특강 강좌가 많이 개설되었으면 좋겠고, 다음에도 참여 기회가 생긴다면 수강하고 싶다등으로 응답, 역시 만족도가 매우 높은 과정으로 운영되었다.

 

제펫스튜디오에서 실무경력과 학업 병행

영상&게임콘텐츠과[게임(VRAR) & 3D애니메이션(모션그래픽) 인재 양성 B]

 

  © ▲ 김양수 학과장의 강의 모습 주간시흥


영상&게임콘텐츠과(학과장 김양수)[게임(VRAR) & 3D애니메이션(모션그래픽) 인재 양성 B] 운영의 차별화 전략으로 학기 중 제펫스튜디오에서 계약직(부천대 근로자 자격으로 계약)으로 근무할 수 있는 제도를 자랑한다. 이 제도는 재학 중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경력을 쌓게 하고, 졸업하기 전에 협력기업이나 신규 발굴 기업에 조기 취업을 연계하는 시스템이다.

 

계약직 근무자는 영상(모션그래픽) 콘텐츠, VRAR 영상 콘텐츠, 3D 애니메이션 콘텐츠, 게임콘텐츠 분야의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며, 이 모든 것이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로 축적된다. 뿐만 아니라 자체 IP 콘텐츠와 다양한 장르의 수주 제작 콘텐츠에 인턴십 프로그램(1465,600)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역량을 키워주고 있다.

 

지역사회 홍보영상 프로젝트 참여

 

제펫스튜디오 & 부천미래교육센터, 청소년 교육 협력 MOU 체결

부천미래교육센터의 홍보영상 및 썸네일 이미지 21개 제작

 

  © 사진 ▲ 부천미래교육센터 등 제펫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지역사회 홍보영상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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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프로젝트는 지역사회 공헌 활동으로 청소년 자율 이용 공간을 홍보하는 영상(모션그래픽) 콘텐츠 제작을 위해 부천대 학교기업 제펫스튜디오의 인턴십 현장 실습생(김민석 외 3)과 학교기업의 스태프가 함께 참여해 진행한 것으로 김양수 총괄책임교수와 김남현 영상 콘텐츠 제작 파트장의 제작 교육 및 실습 지도로 청소년 카페 무지개 소사점’, ‘부천시립 원미도서관 원미청정구역’, ‘두루두루 청소년 식당등 유튜브 플랫폼에서 활용할 홍보영상 콘텐츠(130초 내외)와 썸네일 이미지 등 21개를 제작하였다.

 

 

영상(모션그래픽) 콘텐츠 제작에 참여한 학생들은 프로젝트 종료 후 모션그래픽(영상 편집) 제작 역량을 인정받아 지난 8월부터 부천대 학교기업 제펫스튜디오에 단기 계약직 근무자로 채용되었고, <신메뉴 레시피 AR 콘텐츠 앱 개발(2023)> 프로젝트 제작에 투입돼 담당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단기 계약직 트레이닝 & 근무 시스템

 

영상&게임콘텐츠과 인재 양성 B반 재학생 대상...계약직 근무자 선발

학업과 병행하는 경력관리로 조기 취업 연계

 

제펫스튜디오는 교육부의 3단계 학교기업 지원사업에서 3년차 계속 지원평가를 받아 지난 8, 활발한 사업 운영 및 다양한 프로젝트 운영을 위해 단기 계약직 직원을 채용하였다.

 

연계 학과인 영상&게임콘텐츠과[게임(VRAR) & 3D애니메이션(모션그래픽) 인재 양성 ‘B’] 재학생을 대상으로 모집하였으며, 속성과정으로 진행한 김남현 콘텐츠 제작파트장의 제작 현장 실무교육으로 인큐베이팅 과정을 거쳐, 3D 애니메이션 제작 부문 및 모션그래픽(영상) 제작 부문으로 다수의 학생을 채용하였다.

 

특히 이번에 단기 계약직으로 채용된 학생들은 하계 방학 기간 제펫스튜디오에서 진행한 교육프로그램 및 프로젝트 제작에 참여하여 제작 현장 실무 기술력 습득과 완성도 높은 프로젝트 결과물 도출로 외부 기관으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또한 창업 교육 및 실습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김지혜 외 다수의 학생과 인턴십 현장실습 프로그램 및 부천미래교육센터 대상의 지역사회 공헌 활동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조성준 외 다수의 학생으로 구성된 스태프들은 제펫스튜디오에서의 활약을 근거로 조기 취업 연계와 함께 미래가 촉망되는 전문가로서의 성장과 역할이 기대된다. 현재 <신메뉴 레시피 AR 콘텐츠 앱 개발(2023)> 프로젝트 제작에 영역별로 참여하여 담당 업무를 성실하게 수행하고 있다.

 

또한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의 BUT에서 올해부터 가동될 제펫스튜디오 해외 제작소의 현지 학생들과 영상(모션그래픽) 콘텐츠 제작 협업을 통해 글로벌 네트웍 기반의 다양한 프로그램에도 본 과의 학생들이 참여하게 된다.

 

  © 주간시흥

K-popK-culture가 세계의 중심이 되고 있는 지금, 대한민국의 영상&게임콘텐츠 분야의 전문가로 우뚝 서고 싶다면 학업과 취업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부천대학교 학교기업 제펫스튜디오와 부천대학교 영상&게임콘텐츠과 그리고 [게임(VRAR)&3D애니메이션(모션그래픽) 인재양성 B]에서 미래 어벤져스의 꿈을 키우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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