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시흥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이덕희) 산하 시흥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이주원)는 2022년 8월 25일 목요일, 올해로 26주년을 맞이하는 카운슬러대학 기본과정 수료행사가 진행되었다.
카운슬러대학은 청소년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있는 학부모 및 청소년 지도자를 대상으로 청소년의 호소문제를 중심으로 맞춤형 기초 상담교육을 제공하여 청소년들의 든든한 울타리가 되어줄 인력을 양성하여 지역사회 청소년을 위한 1차 안전망을 강화한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
이번 제26기 카운슬러대학 기본과정은 선착순 26명의 학부모와 청소년지도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총 11회 강의로 구성되었다. 기본과정 커리큘럼은 ▲MBTI해석과 자기이해 ▲청소년에게 다가가기 ▲발달심리학으로 보는 청소년의 성장 ▲청소년과 가족 울타리 ▲청소년기 감정코칭 ▲청소년과 디지털 세상 이해 ▲위기청소년과 청소년안전망 ▲위기청소년 지킴이로 거듭나기1, 2 ▲청소년 심리상담 ▲청소년 진로상담 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강생들에게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빙하였으며, 그 결과로써 총 11회기의 강의에 대한 평균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92점으로 수강생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한 수강생은 “카운슬러 대학을 통해 청소년 자녀들에 대한 이해가 깊어졌으며, 전보다 갈등이 줄었고, 갈등 상황에서도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을 것 같다”며 감사한 마음을 전했고, 다른 수강생은 “기본과정을 들으면서, 전문 상담자라는 목표를 가지게 되었다. 한 인간으로서, 부모로서 심화과정을 통해 더욱 성장할 것 같아 기대가 된다”고 밝혔다.
심화과정은 9월 1일부터 진행되며, 이론적인 지식의 습득에서 보다 나아가 진정한 ‘카운슬러’로서 성장하기 위해 자기 자신을 제대로 이해하고 성찰할 수 있는 기회로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진행 예정이다.
이주원 소장은 “수강생들이 카운슬러대학을 통해 청소년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어려움에 손을 내밀 수 있는 존재로 성장하게 된 것이 너무나 기쁘다”라고 밝혔다.
시흥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복지지원법 제29조에 의거하여 (재)시흥시청소년재단에서 운영하는 청소년상담복지전문기관으로, 청소년 및 학부모에게 개인상담 및 심리검사, 교육, 연구, 긴급구조,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안전망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개인상담 및 심리검사 신청은 시흥시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며 031-1388(청소년전화)를 통해 24시간 전화상담이나 기타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다.
특히 카운슬러대학은 매년 4월경 수강생 모집이 시작되며, 자녀를 둔 학부모나 청소년지도자, 혹은 청소년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가진 시민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하다. 2023년 카운슬러대학 신청 안내는 추후 시흥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홈페이지(http://shyouth.or.kr) 공지사항에 게시될 예정이다.
[유연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