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전통이 빛나는 학교-소래초등학교

학력향상위한 창의 경영학교 운영

주간시흥 | 기사입력 2011/06/27 [18:46]
주간시흥 기사입력  2011/06/27 [18:46]
역사와 전통이 빛나는 학교-소래초등학교
학력향상위한 창의 경영학교 운영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1. 소래초의 자랑 육상부·야구부

소래초등학교 운동장은 시흥시 관내 초등학교 운동장 가운데 가장 넓다.
그래서일까 유난히 달리기 등 운동을 잘하는 학생들이 많다. 소래초등학교 육상부(코치 조선영)는 70년대부터 90년대까지 줄곧 각종 육상대회에서 종합우승 및 준우승 등 화려한 입상 전적을 자랑해 왔다. 2010년도에는 시흥교육지원청 주최 육상경기대회, 시흥시장기 육상대회에서 각각 종목별 1,2,3위를 차지했다. 또한 올해 2011학년도 교육장기 육상대회에서는 남 초등부 종합우승을 해서 학교의 이름을 다시 한 번 빛냈다.
한편, 2005년도에 창단한 야구부(감독 구희석)는 시흥시 관내 초등학교에서는 유일하게 유소년 야구부로 2010년 5월 안양시장기 야구대회 우승을 시작으로 같은 해 10월 시흥시장기 야구대회에서 3위를 기록했다. 최근 야구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이 커져가는 가운데 한국 야구 발전에 밑거름이 될 만한 꿈나무 인재 육성에 힘쓰고 있다.
 
▲     © 주간시흥

2. 꿈과 희망 키우는 교육복지 실현

대부분 구시가지에 속하는 학교주변은아파트도 없고 유동인구도 많은데다가 다세대, 다가구주택 밀집지역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많은 학생들이 어려운 가정환경으로 자율적 학습능력이 부족하고 학습의욕이 낮아 기초학습능력이 많이 부족한 편이며 학부모의 대부분이 맞벌이를 하고 있어 방과 후 교육활동 및 보육활동에 대한 욕구가 높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학교 측은 기초생활수급자 등 차상위계층 집중지원 대상학생 21.4%에 대해 학습, 문화, 심리정서, 복지,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기 수준에 맞는 수준별 맞춤형 학습기회를 통해 학력신장을 기대할 수 있으며, 다양한 문화공연 및 교육활동에 참여해 문화적 욕구를 충족하는 한편, 상담 및 치료활동을 통해 심리·정서적 안정감을 향상하고 있다. 또한 교사들은 희망심기 사업에 직접 참여하여 학생들의 성장과 긍정적 변화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교직원의 욕구에 맞는 연수활동을 통해 교육사업에 대한 참여율 및 만족도가 증가하고 있다.
 
▲     © 주간시흥

3.맞벌이 가정을 위한 저녁 돌봄 교실과 학력 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운영

퇴근시간이 늦은 맞벌이 가정 학부모의 방과 후 보육부담 완화와 아동 대상 각종 사고 예방 및 사교육비 부담 해소를 위해 학교 정규수업, 방과 후 활동, 가정 돌봄기능을 합해 야간 21:00시까지 수행하는 저녁돌봄교실 프로그램으로 학부모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아울러 기초학력 보장 시스템 운영을 통한 학력격차를 해소하며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통한 학습목표 달성, 교육과정 중심의 상시평가 확대 시행을 통한 창의적 사고력 신장, 공교육 정상화로 미래사회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 육성에 목표를 둔 창의 경영학교 운영은 지역사회에서 학교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모범 사례가 되고 있다.

4. 역점과제 실천으로 명품학교 육성

소래초등학교 학생은 학교 안에서 선생님이나 외부인을 만나면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라는 공수 인사를 한다. 또한 孝교육과 敬교육을 통해 가풍알기, 나눔과 배려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선현들의 좋은 말 익히고 실천하기 등 존중과 배려를 실천하는 인성교육의 기본을 배우고 있다. 한편, 학교명품 브랜드 운영으로 학생 개개인의 특기가 발현된 창의성 있는 학급별 명품 브랜드를 운영하여 11월 소래학예발표회에서 학급 브랜드 결과물을 전시, 발표한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은 도덕적으로 건강하고 책임감 있게 되며, 존중과 배려, 개인특기 발현으로 자신감 있는 학교생활을 하게 된다. 이 밖에도 매일 아침 10분 독서지도, 독서장제 운영으로 바른 독서습관을 지도하고, 비만클리닉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몸과 마음 모두가 건강한 어린이로 자라나게 한다.

▲     © 주간시흥

♣ 임승원 교장인터뷰
 
◈ 2010년 3월 부임해 오신 후 가장 먼저 하신일은?
▲ 방송실 현대화 사업을 통하여 스튜디오 리모델링과 방송시설을 교체해 보다 원활한 방송시스템을 갖추었다. 아울러 학교 슬로건을 “학교 교내 환경, 개별 인성교육 강화”로 하여 우선 교육환경의 변화와 인턴교사제를 도입하여 인턴교사 활용, 원어민 영어 전문회화 강사채용으로 영어 활성화를 모색했다.

◈ 소래초등학교 교육의 기본 방향은?
▲ 참여와 소통, 협력과 네트워크, 나눔과 배려로 교육공동체를 이끌어 가겠다.
이를 위해 학생은 친절·배려로 효와 경을 실천하고, 학부모는 이해와 믿음으로 동참하며, 교사들은 사랑으로 꿈을 가꾸어 신바람 나게 가르친다면 변화와 도전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자랑스런 소래초등학교가 되리라고 확신한다.
 
▲     © 주간시흥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