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관장 안은경)은 시흥시에서 진행하는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인 '노인맞춤형 운동처방서비스' 제공기관으로 지정되어 4월부터 노인맞춤형 운동처방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노인맞춤형 운동처방서비스란 고령자 및 취약계층의 신체활동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의료비 절감 및 건강증진을 도모하며, 일상생활과 사회적 활동에 활발히 참여할 수 있도록 건강한 노후생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일반적인 체력단련프로그램과는 달리 전문 운동처방사가 개인별 체력측정, 기초건강 체크 등을 한 후 개인별 분석에 따라 주3회 90분씩 맞춤형 운동처방서비스를 하고 있다. 4월부터 참여하고 있는 이행자(69세) 어르신은 “만성 고질병이던 무릎관절염의 통증이 줄어들고, 종아리에 근육이 생기고 다리가 유연해져서 즐겁고 신난다.”고 전했다.
현재 60여명의 어르신이 참여하고 있으며 신청대상자는 전국 가구 월평균소득 120%이하 가구로 65세 이상 고령자 및 장애인이면 신청가능하다. 신청은 각 동 주민자치센터나 시흥시노인복지관에 문의하면 된다.
노인맞춤형 운동처방 서비스 이후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어르신들에게 운동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고 바람직한 건강관을 가질 수 있도록 홍보하며 어르신들에게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 문의 : 031-404-3100 윤정인 시민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