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민유진 기자]
(재)시흥시청소년재단(대표 이덕희) 산하 시흥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이주원)는 올해 4회를 맞이하는 가족보드게임대회를 지난 10월 2일에 개최하였다.
가족관계 소통증진 및 인터넷중독예방을 위한 대안활동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가족보드게임대회는 2018년 주민참여예산에 도전하여 지역주민들의 뜨거운 호응으로 시작된 사업이다. 당초 계획은 오프라인으로 대회가 운영될 계획에 있었으나,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의 장기화로 20년에 이어 올해도 온라인으로 변경하여 운영하게 되었다.
전체 20가정의 참여 가족들은 9월 15일 ~ 26일까지 12일 동안 ‘우리 집 가족보드게임대회장’ 꾸미기와 종이컵 쌓기, 가족 등에 그림그리기, 도미노 게임, 보드게임 브루마블, 보드게임 젠가를 활용한 총 6가지의 사전 미션 프로그램을 담은 미션박스를 제공하여 추석연휴 기간을 가족들과 함께 사이버 세상이 아닌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대안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10월 2일 대회 당일 종목은 “라온” 보드게임으로 자음과 모음을 활용하여 한글을 만들어 내는 미션으로 난이도에 따라 점수 부여가 달리 가산점이 주어지는 흥미진진한 게임이 운영되었다. 각 가족은 연령별로 두명씩 짝을 구성하여 출전하였으며, 각 그룹마다 심판자로 센터 직원이 함께 결합하여 온라인이지만 투명한 경기가 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였다.
“핸드폰만 보는 생활이었는데 가족간에 다양한 게임을 하면서 오랜만에 아이의 웃음소리를 들을 수 있어서 즐거웠습니다.”, “아이와 함께 이야기 나누며 보드게임하고 끈기 있게 도미노도 쌓아보고 너무 즐거웠습니다.”, “너무 재미있었고 가족들과 친해진 것 같아서 기쁩니다. 가족들과 함께 협동심을 발휘하면서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라고 채팅창으로 참여 가족들은 자발적으로 소감을 올려주어 온라인이지만, 가족보드게임의 열기를 느낄 수 있었다.
시흥시청소년재단은 청소년을 존중하는 재단, 청소년이 존중하는 재단이라는 슬로건아래 시흥시 청소년들의 으뜸성장을 지원하며 조화롭고 건강한 청소년지원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특히 시흥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복지지원법 제29조에 의거하여 (재)시흥시청소년재단에서 운영하는 청소년상담복지전문기관으로, 청소년 및 학부모, 교사에게 개인상담 및 심리검사, 교육, 연구, 긴급구조,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안전망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개인상담 및 심리검사 신청은 시흥시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며 031-1388(청소년전화)를 통해 24시간 전화상담이나 기타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다. 가족보드게임대회는 매년 8월 경 참여 가족을 모집하고 있으며, 청소년 자녀를 둔 가정은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하다. 2022년 가족보드게임대회 신청 안내는 추후 시흥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홈페이지(www.shyc.or.kr)공지게시판에 공지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