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민유진 기자]
(재)시흥시청소년재단(대표 이덕희) 산하 시흥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이주원)가 운영하는 카운슬러대학은 지난 6월 25일에 시작하여 기본과정 수료식인 9월 30일까지 4개월간 순항하였다.
지역사회 부모 및 청소년지도자를 위한 청소년 이해 및 기초 상담교육으로 시작된 카운슬러대학은 1997년부터 올해로 25주년을 맞이할 때까지 시흥시와 함께 성장해 온 ‘최장수 청소년안전망’이라고 할 수 있다. 카운슬러대학은 매년 30여명의 학부모 및 청소년지도자를 대상으로 약 5개월 간 기본과정 12강좌와 심화과정 8회기를 제공하는 장기 교육 프로젝트로 청소년 이해 및 상담의 기초이론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 기본과정의 커리큘럼은 ▲MBTI해석과 자기이해 ▲청소년발달과 이해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청소년 가족상담 ▲청소년 학습상담 ▲청소년기 감정코칭 ▲청소년 성 상담 ▲청소년 정신건강의 이해 ▲청소년상담과정과 기법 ▲청소년 진로상담 ▲수용전념치료와 명상 ▲청소년안전망과 위기청소년 이해로 구성되었다.
이번 카운슬러대학은 코로나19로 모두가 단절감과 고립감을 겪고 있는 상황을 잘 반영하여, 청소년에 대한 따뜻한 관심으로 모인 수강생들이 서로 더 연결되고 지혜를 모을 수 있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특히 노력을 기울였으며, 기본과정 수료 후 진행되는 심화과정인「아들러의 행복한 부모 되기」와「자녀와 함께 성장하는 부모」집단상담 중 한 집단에 참여하여 더욱 정진해 나갈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특히 올해는 시흥시청소년재단과 함께 시작하는 특별한 해로, 카운슬러대학 특별판인 ‘아버지 학교’를 11월부터 한 달 간 운영 예정에 있기도 하다.
시흥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복지지원법 제29조에 의거하여 (재)시흥시청소년재단에서 운영하는 청소년상담복지전문기관으로, 청소년 및 보호자, 청소년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개인상담, 심리검사, 교육, 연구, 긴급구조, 청소년안전망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개인상담 및 심리검사는 시흥시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031-1388(청소년전화)를 통해 24시간 신청 가능하다. 청소년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줄 카운슬러대학은 매년 5월 경 수강생 모집이 시작되며, 시흥시에 거주하는 학부모, 청소년지도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하다. 2022년 카운슬러대학 신청 안내는 추후 시흥시청소년재단(http://shyouth.or.kr/)홈페이지 내 시흥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행사안내 게시판에 공지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