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중부지방 출근길 우산 챙기세요, 전라내륙과 강원산지 짙은 안개 조심, 10월 7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1/10/07 [11:32]
박승규 기사입력  2021/10/07 [11:32]
[오늘날씨] 중부지방 출근길 우산 챙기세요, 전라내륙과 강원산지 짙은 안개 조심, 10월 7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10월 7일 사진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1년 10월 7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 날씨 예보분석관 이경준입니다.

오늘은 서해상에서 발달한 비구름대가 유입되면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를 내리겠습니다.

어제 강원영동지방에 내린 비는 오늘 새벽 사이에 잠시 잦아들었는데요. 오늘 오후부터 비가 다시 이어지겠습니다.

 

한편 남부지방과 강원산간을 중심으로 오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는데요. 자료와 함께 오늘 비와 안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4시부터 5시까지의 레이더 강수 영상입니다.

서해상에서 접근한 비구름대가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북부와 강원영서북부를 지나면서 수도권과 충남북부지방에 시간당 5mm 내외의 비가 내리는 곳이 있습니다.

 

오늘 오후까지는 이 비구름대의 영역이 남쪽으로 확장하면서 점차 약해지겠는데요. 일기도를 보며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대기의 하층에 해당하는 지상으로부터 약 1.5km 상공의 일기도입니다.

 

우리나라 남쪽으로 따뜻한 아열대 고기압이 있고, 중국 북부를 중심으로는 비교적 차가운 고기압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두 고기압 사이에서 기압골이 위치해 있는데요. 이 기압골 주변의 반시계방향의 흐름과 남쪽 고기압 주변의 시계방향 흐름 사이에서 서로 다른 성질의 공기가 만나 상승하면서 생긴 비구름대가 주로 북한지방을 지나고 있습니다.

 

서해중부해상에서도 주변 흐름으로 인해 약하게 비구름대가 만들어졌는데요. 이 구름대가 경기만을 통해 중부지방으로 이동하면서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한편 옆에 보시는 영상은 지상으로부터 약 5km 상공의 수증기를 보여주는데요. 붉게 표시된 건조한 영역은 주변보다 안정한 영역으로 하강 기류를 만들어냅니다.

 

서해상의 비구름대는 이 상층 하강 기류 영역의 하부를 지나게 되는데요. 따라서 이 구름대는 높은 비구름으로 발달하여 강한 비를 내리기는 어렵겠습니다.

기압골에 의한 강수는 기압골이 동쪽으로 이동해 나감에 따라 저녁이 되기 전에 대부분 그치겠습니다.

 

한편 기압골이 우리나라를 지나가면서 지표 부근의 동풍으로 인해 동해안에 내리는 비는 현재는 잠시 잦아든 상태인데요. 기압골이 지나간 후 다시 동풍이 불어들면서 오후부터 강원영동에 비가 다시 시작되겠습니다.

따라서 오늘까지 인천.경기서해안과 충남북부서해안에 5~20 mm, 그 외 중부지방과 전북북부, 경북북부내륙, 울릉도.독도에는 5mm 내외의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북남부와 전남권북부에는 낮 한때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다음은 안개입니다.

밤사이 기온이 많이 떨어지면서 구름이 없는 전라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낀 곳이 많습니다.

지표 부근의 공기가 습한 상태에서 밤 사이 기온이 많이 떨어지면, 공기가 포함할 수 있는 수증기의 양은 줄어들고, 포함되지 못한 수증기가 물방울로 변하면서 시야를 방해하는 안개가 발생하기 쉬운데요. 우리는 이것을 복사안개라고 합니다.

 

이 복사안개로 인해서 오늘 오전까지 전라내륙과 경남내륙을 중심으로는 200m 미만으로 시야가 매우 좁아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강원산지에서는 낮은 구름이 지나가면서 오늘 내내 시야를 가리겠는데요. 마찬가지로 200m 미만으로 시야가 매우 좁아지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한 유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기온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보여드렸듯 우리나라의 남쪽은 아열대 고기압의 영향을 받고 있는데요. 안정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비교적 구름이 적은 남부지방에서는 낮 동안 높은 기온을 보이겠고, 남부 내륙을 중심으로는 기온이 30도 가까이 오르는 곳도 있겠습니다.

 

오늘 아침 최저기온은 15도에서 21도, 낮 최고기온이 21도에서 28도의 분포를 보이겠고, 붉게 표시된 것처럼 남부 내륙을 중심으로 일교차가 10도 이상인 곳도 있겠으니 참고하셔서 외출 계획 세우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오늘 날씨 요약입니다. 오늘은 서해상에서 발달한 비구름대가 유입되면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를 내리겠고, 오후부터는 강원영동지방에 동풍의 영향으로 비가 내리겠습니다.

전라내륙은 오전까지 복사안개로 인해 시야가 좁겠고, 강원산간은 오늘 내내 낮은 구름이 지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낮 기온 높은 곳도 있겠는데요.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셔서 오늘도 안전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