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전국 흐리고 중부지방·경북내륙·동해안 비, 아침안개 주의하세요, 10월 6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1/10/06 [11:51]
박승규 기사입력  2021/10/06 [11:51]
[오늘날씨] 전국 흐리고 중부지방·경북내륙·동해안 비, 아침안개 주의하세요, 10월 6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10월 6일 사진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1년 10월 6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 날씨 예보분석관 변가영입니다.

현재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낀 곳이 많은데요. 이 안개는 오전에 차차 사라지겠습니다.

오늘은 전국 대부분 지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중부지방과 경북에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는데요. 뿐만 아니라 오늘 오후까지는 동해상에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은 곳이 있겠으며, 오늘까지 동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는 곳이 있겠습니다.

 

그럼, 자세한 날씨전망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안개 현황입니다.

현재 충청남부내륙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안개가 낀 곳이 많습니다.

더불어 산간지역에는 낮은 층운이 끼고, 비가 오는 지역에서도 가시거리가 짧아져 있구요. 내륙지역에 낀 안개는 어제 낮에 올라갔던 기온이 밤사이 낮아지면서 발생했지만, 아침이 되면서 점차 소산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높은 산간지역에 낮은 구름대가 지나가면서 가시거리가 짧은 곳이 있겠구요. 비가 오는 지역에서도 평소보다 시야가 좋지 않겠는데요. 이 지역을 지나실 때는 차간거리를 충분히 확보하고, 양보운전과 방어운전 하시면서, 교통안전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다음으로 기압계 현황입니다.

현재 하늘을 보여주는 위성 합성 영상과 강수 실황을 보여주는 레이더 영상입니다.

합성영상을 보시면 중국 북부와 러시아 부근으로는 하늘이 깨끗하고요. 일본 남쪽, 즉 태평양 부근으로 하늘이 깨끗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북쪽 지역은 대부분 찬 공기의 영향을 받고 있구요. 남쪽 지역은 따뜻한 공기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이 두 공기 사이로 수증기를 머금은 구름대가 지나가고 있는데, 이 공기덩어리들이 마주치는 경계면에서 비가 예상됩니다.

 

특히 서울을 비롯한 중부지방과 경북내륙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구요. 또한, 동해안은 차고 건조한 고기압이 동해북부해상까지 내려와 고기압에서 불어나가는 바람인, 북동풍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이 북동풍으로 인해 강원 영동과 경북 동해안에는 오늘 하루종일 비가 오는 곳이 많겠습니다.

 

그럼 오늘 강수가 내리는 지역과 강수량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시간별 강수 흐름입니다.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동풍의 영향으로 오늘 하루종일 비가 내리겠는데요. 수도권의 경우에는 비가 내리는 곳이 많겠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저녁에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도 있겠으며, 경북북부는 낮까지, 강원도는 하루종일 비가 내리겠습니다.

 

전북북부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다음으로 강수량입니다.

강수량은 내일까지 강원 영동이 20~60mm가 예상됩니다.

또한 경기동부, 강원영서와 경북 동해안은 10~40mm가 내릴 것으로 보이구요. 경북내륙, 울릉도·독도, 수도권과 충청권, 그리고 서해5도에는 5~10mm가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뿐만아니라 오늘 오후부터 밤사이에는 전북북부에 빗방울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침저녁으로 비가 오는 곳이 많겠으니 출근길과 퇴근길에는 작은 우산을 챙겨주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해상과 특보상황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동해중부해상과 동해남부북쪽해상에는 풍랑특보가 내려져 있는 상황입니다.

 

이 해상에서는 바람이 초속 9~14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1.5~3.5m로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뿐만아니라 울릉도와 독도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내려져있는 상황이고요. 특히 내일까지 동해안에는 먼바다에서 다가오는 너울로 인해 높은 물결이 강하게 밀려들어오겠는데요. 이로 인해 파도가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도 있겠고 해안가 접근을 유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온입니다. 오늘 아침기온은 어제와 비슷한 15~21도 분포를 나타냈는데요. 평년, 그러니까 지난 1991년부터 2020년까지의 평균 값 보다는 4~8도 정도 높은 값이었습니다.

낮 기온은 어제와 비슷하거나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조금 낮겠는데요. 전국적으로 18~29도 분포를 보이겠습니다.

 

다만 비 예보가 없는 남부지방은 평년보다 2~4도 높은 기온이 되겠습니다.

오늘 날씨 요약입니다. 현재 내륙에 낀 안개는 오전 중에 점차 소산되겠지만 일부 산간지역과 비가 오는 곳은 가시거리가 짧겠습니다.

 

전국 대부분 지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중부지방과 경북내륙은 밤까지 일부 소강상태를 보이며 비가 오겠고, 강원 영동과 경북 동해안에서는 내일 새벽까지 비가 이어지겠습니다.

오늘 오후까지는 동해상에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은 곳이 있겠으며, 오늘까지 동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는 곳도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