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분관 시흥시북부노인복지관(관장 이선미, 이하 북부노인복지관)은 시흥시 고령자복지주택 어르신들의 서로돌봄 구축을 위한 ‘도란도란 사랑방’을 운영한다.
시흥시가 지원하는 본 사업은 시흥시 지역사회통합돌봄 모델구축사업으로 고령자복지주택 입주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층별 입주자모임, 명절 나눔, 소모임 활동 등 돌봄체계 구축 및 정서지원 사업이다.
코로나19로 10인이내 소수 모임과 1:1 지원을 통해, 코로나로 지친 어르신들의 마음을 돌보는 활동으로 어르신들에게 소소한 기쁨을 전달하고 이웃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거동이 불편한 고령 어르신 댁에 1:1 방문하여 정기적 손톱 관리와 정서를 지원하는 ‘네일케어모임’, 손수 만든 손뜨개수세미를 지역에 나누는 ‘손뜨개 모임’ 취미·여가활동을 진행했다.
윤분희(은행동, 74세) 어르신은 “코로나로 답답했던 일상에 활력이 생겼고, 이렇게나마 이웃과 함께할 수 있어 행복했다.”며 활동 소감을 전했다.
한편, 북부노인복지관은 앞으로도 코로나19로 지친 어르신의 마음을 보살피고 시흥시 고령자복지주택 어르신들과 더불어 북부권역 어르신들의 소소한 기쁨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운영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