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교육장 조동주), 시흥시(시장 임병택), 시흥시의회(의장 박춘호)는 오늘 17일 시흥교육지원청 다온관(유튜브 생중계 병행)에서‘2020 시흥혁신교육포럼’을 개최하였다.
‘시흥의 미래교육: 청소년이 묻다’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포럼은 학생자치분과에서 제안한 ‘미래교육을 위한 학생주도 배움의 중요성’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 김채원(서해고), 권유진(한국조리과학고), 한태일(배곧중) 학생의 대표 발제에 대해 교육장, 시장, 시의회 의장, 교사, 학부모, 마을교육활동가, 지역교육기관이 함께 토론에 참여하였다.
◦ 학생들은 시흥 교육의 발전을 위해 ① 학생이 존중받는 배움의 환경, ② 학생자치 역량 강화를 위한 참여의 장 마련, ③ 학교 밖 배움의 환경 조성, ④ 실제적인 진로 경험, ⑤ 시흥의 고교 평준화, ⑥ 청소년 기획 지역 특화 페스티벌, ⑦ 학교협동조합의 확대 등을 과제로 제안하였다.
이에 대해 토론자들은 불확실한 미래사회에서의 학생 주도적 배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교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의 한계를 벗어나 학교와 마을이 연계된 건강한 마을교육생태계 안에서 학생들 개개인의 흥미와 진로에 맞는 실제적인 배움으로 시흥교육이 변화되어야 한다는 데 합의하였다.
조동주 교육장은‘학생 생활권 단위에서 학생 배움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마을 안의 유ㆍ초ㆍ중ㆍ고가 마을 아이들의 성장을 위해 교육과정을 함께 만들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학교 급간의 연계와 더불어 마을과의 연대가 중요하다‘고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