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청소년수련관(관장 윤승일) 소속 매화청소년문화센터에서는 지난 8월 6일(화), 8월 8일(목) 총 2회에 걸쳐 에코프로그램 ‘매화ECO-랜드’를 진행하였다.
에코프로그램 ‘매화ECO-랜드’는 2018년도에 시흥시 매화청소년문화센터 지역청소년운영위원회가 시흥시 매화동 내 초·중·고등학교 934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욕구조사를 진행한 결과 높은 관심도를 보였던 환경을 주제로 하며, 초등학생 5~6학년을 대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을 더욱 증대시키고자 신설된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제로웨이스트(Zero Waste)-쓰레기 없는 삶’을 주제로 하여 ‘쓰레기 없이 살아보자’, ‘멸종위기동물이 살아갈 권리’ 라는 소주제의 2회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총 26명의 매화동 초등학생이 참여하였다.
프로그램의 주요내용으로는 제로웨이스트(Zero Waste)알기, 친환경 행동 공유하기, 조별활동, 나만의 환경물품 만들기로 손수건과 에코백을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나만의 환경물품 만들기는 환경문구와 제로웨이스트 글귀를 새겨 넣어 제로웨이스트를 홍보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제공되었다.
이에 한 참여청소년은 “평소 환경에 관심이 많지 않았는데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알게 되었고, 멸종위기동물을 위해서라도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쓰레기를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었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