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교육장 조은옥)은 참여와 실천의 민주시민 자질 함양을 위한 ‘2019 시흥 학생자치역량 함양 과정 캠프’(이하 자치역량 함양 캠프)를 시흥지역 초․중․고 학생자치회 학생 1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8월 22일부터 23일까지 1박2일 동안 경기도학생교육원에서 실시하였다.
자치역량 함양 캠프에서는 각 학교에서 학생자치회를 맡고 있는 학교 대표 학생들이 모여서 리더의 역할을 체험하고 문제해결프로그램을 통해 서로 협력적 의사소통을 경험해보는 활동을 하였다. 또한 학교급별로 1학기 동안 활동했던 학생자치활동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2학기에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학생자치행사를 기획해보는 활동도 하였다. 다음날에는 학교 안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하여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월드까페 토론 형식을 빌려 학생토론활동을 진행하였다.
이 행사는 시흥교육지원청과 경기도학생교육원이 서로 협력하여 준비한 것으로 각 학교 학생자치회 학생들의 자치역량 함양을 통해 민주적 학교 문화를 만들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학생자치회 학생들간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선후배간 자치문화를 좀 더 성숙하게 발전시키기 위해 준비되었다.
자치역량 함양 캠프에 직접 참여한 초등학생은 “여러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학생자치회를 맡고 있는 형, 누나들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으면서 나도 2학기 때 학교에 돌아가면 좀 더 적극적으로 학생자치회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라고 말하였고, 한 고등학교 학생자치회장은 “이 행사를 통해 다른 학교 학생자치회 친구들과 서로 정보를 공유 할 수 있어 좋았고 여러 학교가 함께 다양한 학생자치행사를 만들어 보았으면 좋겠다.”라고 하였다.
조은옥 교육장은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이 스스로 학생자치 역량을 키워나가 민주시민으로 더욱 더 성장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고 앞으로도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사회참여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