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교육장 장덕진)은 시흥지역 학생들이 원하고 요구하는 교육 및 지역사회 정책 발굴 등 참여와 실천의 민주시민 자질 함양을 위한 시흥 학생의회 개회식을 관내 희망하는 고등학생 43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흥교육지원청 1회의실에서 6월 26일에 실시했다.
2018 시흥학생의회 활동은 1년 동안 토론교육 및 워크숍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함께 가는 리더 역량을 강화하고, 학생 스스로 의회운영 체험을 통해 학생들이 원하고 요구하는 정책을 발굴하며, 민주적 의사결정구조를 직접 경험함으로써 경청, 합리적 의사소통, 토론 능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공공선을 실천하는 시민성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2018 시흥학생의회 개회식은 의회의 조직체제 및 구성, 역할에 대한 워크숍과 학생의회 의장 및 부의장 선출, 상임위원회 및 사무국 구성으로 진행되었다.
학생의회 개회식에 직접 참여한 한 고등학생은 “학교내 학생자치 임원이 아니지만 학생자치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참여하게 되었으며, 의회 활동을 통해 학생이 발굴한 교육 및 지역사회 정책에 교육장님, 시장님께서 관심을 갖고 귀 기울여 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장덕진 교육장은 “시흥학생의회를 중심으로 관내 학생관련 주요 교육정책에 대한 모니터링과 정책 제안을 펼침으로써 학생들의 의견이 시흥교육 정책에 반영되는 시흥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또한 교실에서 벗어나 청소년들의 사회적 가치 실현과 사회 참여 활동을 확대함으로써 미래 인재 육성에 기여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