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교육지원청(교육장 장덕진)은 2018년5월 23일(수)에서 8월 4일(토)까지 2018 학교밖 학습공동체와 함께하는 수업 사례 나눔을 운영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를 반영한 교육과정 수업 평가(기록) 일체화 확산을 위해 학교 안과 밖의 학습공동체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이번 수업 사례 나눔은 시흥시 관내 초·중등 시흥교과교육연구회 초등 4팀과 중등 6팀, 배움중심수업 탐구 교사공동체 중등 2팀이 연계하여 수업 사례 나눔 형태로 운영된다.
이와 같은 수업 사례 나눔은 개방 협력 공유의 네트워크를 기반하여 토의·실습, 세미나, 워크숍 등의 실행적인 연구 활동 형태로 운영된다.
2018년 5월 23일(수) 시흥은행초에서 국어과 ‘책 속으로 풍덩’이라는 주제로 수업 공개와 수업 나눔을 시작으로 5월 29일(화) 장곡중에서 과학과 ‘물질의 특성’ 수업 공개와 수업 나눔, 6월 7일(목) 응곡중에서 음악과 교육과정 수업 평가 일체화 사례 나눔이 이루어졌다.
앞으로 13회의 수업 공개와 사례 나눔이 시흥 관내 초· 중등 교원들을 기다리고 있으며 이 중 범교과 분야인 토론, 생존수영, 문화예술, 생활교육은 초중등 교원이 함께 참여하게 된다.
초, 중, 고 교원이 함께 참여하여 수업 대하여 고민하고 나누는 과정을 통해 학교급 간의 교육과정 연계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교사의 수업 역량 강화를 통한 학교 교육의 질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은 학교의 안과 밖 그리고 학교급의 경계를 넘어선 초·중·고 교사 학습공동체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이 배움의 주체가 되는 행복한 시흥교육, 경기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현장지원을 계속해 나아갈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