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소장 이미영, 위탁법인 시흥YMCA)는 작년 하반기에 전국 202개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대상으로 진행된 여성가족부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4개 영역(위기청소년지원 기반 조성, 센터의 사업 인프라, 센터운영성과, 센터운영사례) 31개 분야에 걸쳐 진행된 종합평가는 위기청소년 지원 사업 전반을 평가하고 지원서비스의 적절성을 분석하고 향후 전반적인 청소년상담복지 서비스의 질적인 확대를 도모하고자 매 3년마다 전국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대상으로 실시해오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각 영역에서 지난 평가에 비해 점진적인 향상을 이루었다. 특히, 상담서비스 만족도 영역과 상담서비스를 경험한 청소년의 심리적인 긍정적 변화에 있어서는 뚜렷한 향상을 보여 본 센터 상담서비스의 질적 향상이 높아지고 있음이 객관적으로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시흥시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CYS-Net)운영에 있어서도 최고점을 받는 등 지역사회에서의 청소년복지 허브로서의 역할도 충실히 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시흥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1998년 4월 개소 이래 20여년을 지역사회 청소년의 심리적 안정과 건강한 성장을 위해 교사, 학부모를 지원하고 지역사회의 건강한 공동체에 기여하고 있다. 교사연수, 학부모 특강 및 집단상담, 지역사회 카운슬러대학, 그리고 학교교육사업 등은 물론 지역의 각 기관을 지원하며 든든한 조력자가 되어주고 있다.
시흥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복지지원법 제29조에 의거하여 시흥시가 시흥YMCA에 위탁하여 운영하는 지역사회 청소년전문기관으로 청소년 및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상담을 중심으로 교육, 연구, 긴급구조, 프로그램 개발,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CYS-Net) 등을 운영하며, 통합적인 상담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센터의 전문적인 상담역량과 CYS-Net안전망을 통한 위기청소년 지원사업의 성과는 ‘시흥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를 시흥시로부터 위탁받아 학교밖청소년들을 위한 전문기관으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학교밖청소년들을 위한 찾아가는 상담지원, 복지지원, 교육지원, 활동지원, 취업 및 자립지원, 조기발굴 및 연계서비스 등 학교밖청소년들을 위한 전문적인 개입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