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12월 28일 사립유치원 자율 역량 강화를 위해 개발한 맞춤형 회계 자료‘손에 잡히는 회계’핸드북을 경기도내 1,079개 사립유치원에 보급한다.
핸드북은 ‘사학기관 재무․회계 규칙’개정에 따른 회계 운용의 책무성 및 공공성 확보를 위해 제작했다.
핸드북 주요 내용은 ▲사립유치원 회계 예․결산, ▲수입, ▲지출, ▲유치원운영위원회, ▲회계 용어 순 등으로 구성했으며, 각 회계 운용의 흐름도, 관련 규정, 질의 답변 등을 연계함으로써 회계 정보의 활용성을 높였다.
또한, 목차에 질의 제목을 함께 표시하여 필요한 사례를 즉시 찾을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회계업무에 필요한 각종 법령, 물가 정보, 조달 가격 정보 등을 참고할 수 있도록 관련 사이트도 안내하고 있다.
특히, 전문적 회계 지식과 법령의 이해를 돕기 위해 유치원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회계 운용의 절차와 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김정례 유아교육과장은 “핸드북이 널리 활용되어 사립유치원의 투명한 회계 업무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유아가 중심이 되는 교육, 학부모가 신뢰하는 유치원 문화 조성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적극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