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교육장 장덕진)은 (구)몬테소리 어린이집을 리모델링하여12월 28일(목) “경기꿈의학교 시흥거점센터”로 개소하였다.
◦‘시흥거점센터’는 배움의 주체들이 거침없이 꿈꾸고, 당차게 도전하라는 교육적 패러다임을 가지고 학생들의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운영까지 주도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만든 배움터이다.
◦‘시흥거점센터’의 1층은 경기도청 따복사랑방 사업의 예산을 추가로 지원 받아 주민들의 소통 공간인 카페와 사무실로 꾸몄다. 2층은 청소년들의 거점 활동 공간, 3층은 미디어시설과 꿈의학교 수업 공간 등으로 활용될 것이다. 지하는 예술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추후에 추가로 리모델링을 할 예정이다.
◦ 2018년부터학생들이 센터 내의 공간을 활용하여 다양한 꿈의학교 활동을 비롯한 학생 자치는 물론 주민자치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할 예정이다.
◦시흥거점센터는 설계단계에서부터 학생과 마을교육공동체 관계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였으며, 학생문화공간운영 자치회를 통하여 학생들도 센터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 장덕진 교육장은 “시흥거점센터 운영을 통해학생들에게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치 배움을 통해 꿈을 실현하는 계기가 되고, 마을교육공동체의 역량을 키우는 종합 센터가 되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시흥거점센터는 시흥시 내 학생 및 학령기 청소년이면 누구나 센터 내 시설 이용이 가능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