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야종합사회복지관(관장 고일웅)에서는 2015년 3월부터 나눔·인성 교육을 진행하는 ‘나눔愛’ 교육단을 양성하여 지역사회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어린이나눔교육’을 진행했다.
‘나눔愛’는 공동체 문화가 약화 되어가는 사회의 전반적인 흐름 속에 우리지역에 건강한 나눔문화의 확산에 기여하는 주민조직 모임으로 유아들에게 자연스럽게 더불어 사는 삶을 교육하고 있다.
발대 전 나눔교사 양성과정을 통해 나눔교육의 필요성, 유아발달 특성교육, 동화구연 활용교육, 자아 및 타인인식프로그램 등의 교육을 진행하여 전문성을 강화하고, 만5세의 발달단계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검증하여 매뉴얼을 구성했다.
‘나눔愛’는 유아를 대상으로 주입식 교육이 아닌 동화책을 매개로 놀이와 체험활동으로의 확장 활동을 통해 나눔이 즐겁고 신나는 것임을 전달하여 나눔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교육내용을 구성하여 활동하고 있다.
박성숙 회장은 “배움과 학습을 넘어 몸소 실천하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을 볼 때면 크나큰 보람을 느끼게 되고, 건강한 미래가 기대됩니다. 아이를 키우려면 아이가 살고 있는 공동체 전체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더욱 짙어졌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나눔교육을 통해 지역사회의 건강하고 활발한 나눔문화 확산과 유아들의 건강한 인성을 양성하는데 함께할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기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