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스마트허브(시흥시 정왕동)내 소재한 의료법인 센트럴병원(이사장 성대영)은 지난 17일 의사, 간호사, 행정직원 등 전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시흥시소방서와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이는 화재 등 재난·재해 발생 시 유관기관과의 신속한 대응과 상호 공조를 통해 환자 및 보호자의 생명과 재산을 효과적으로 보호하고, 신속한 현장 대응으로 화재진압 및 인명구조 대응능력을 배양하기 위함이다.
이날 훈련은 실제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인력과 장비동원 등 예측가능한 모든 상황을 종합해 입체적이고 실질적인 위기대응 훈련으로 시행했다. 병원 내에서 화재가 실제로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자위소방대의 상황전파 ▲소화기·옥내소화전을 이용한 초기 대응 ▲대피방송을 통한 인명대피 유도 및 자체 인명구조 ▲소방관서와 연계한 합동 화재진압 ▲미비점 보완 등의 과정으로 진행됐다. 특히 모의화재 훈련에서는 최초로 인명구조 사다리를 이용한 화재진압 훈련까지 시행하여 화재를 모았다.
센트럴병원 성대영 이사장은 “의료시설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자력 대피가 어려운 환자들로 인해 대형인명피해 우려가 있어 평상시 화재예방을 위한 직원들의 책임의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이번 훈련으로 재난상황 발생 시 상호협력 체계 강화로 신속한 대응체계가 마련되었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한편 센트럴병원은 이번 소방훈련을 계기로 정기적으로 자체적인 소방시설 점검 및 직원대상 대피훈련 교육 등을 진행할 방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