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시장 김윤식) 행복교육지원센터에서는 ‘학부모 성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4월 28일부터 열리는 ‘2016년 학부모 학교참여 바로알기 아카데미’에 참여할 학부모를 모집하고 있다.
‘학부모 성장 프로젝트’ 사업은 학부모를 중심으로 행복한 학교문화를 만들기 위해 시흥교육지원청과 함께 추진하는 사업으로 ‘학교참여 바로알기, 학부모회 연결하기, 커뮤니티 지원하기, 마을교육 이어주기, 행정지원 모으기’라는 5가지 과제를 집중 추진한다. 행복한 학교문화를 만드는 과정 속에서 아이들과 함께 학부모 스스로도 고민하고 나누고 함께 성장하며 ‘건강한 교육참여 문화’의 판을 깔아보자는 취지다. 이 과정에는 학부모를 연결고리로 마을교육, 학교문화와 교육과정, 재능기부부터 네트워크별 연대를 통한 학부모 맞춤형 교육도 담겨있다. 시와 교육청도 효과적인 행정지원을 위해 다양한 학부모 지원사업을 공유하며 학교 현장과 같이 호흡해 나간다.
그 첫 단추인 ‘학부모 학교참여 바로알기 아카데미’(기초과정)는 4월 28일부터 5회 차로 진행된다. 학부모로서 왜 학교에 관심 갖고 함께 해야 하는지, 어떻게 참여하며 무슨 역할을 해나가야 하는지, 학부모회와 학교운영위원회에서 하는 일 등을 통해 학교를 면밀히 들여다볼 뿐 아니라, 참여과정 속에서 멋지게 성장한 학부모 활동사례까지 접하게 된다.
아카데미의 기초과정은 ‘학부모-학교 행복한 동행’이라는 교육 주제로 대야동 ABC행복학습타운에서 진행된다. 특히, 5월 26일에는 청년들이 가장 만나보고 싶은 멘토 1위 구글코리아 김태원 팀장의 특강도 열릴 예정이다. 4회 차 이상 이수자는 ‘모두가 성공하는 소통, 퍼실리테이터(심화과정)’에 참여해 실천과제를 적극적으로 발굴, 모색해가는 과정까지 멘토링 받을 수 있다. 수료자는 향후 학부모네트워크와 연계하여 교육과정이나 교육정책, 교육환경에 대해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해결해가는 학부모리더로서 새로운 교육파트너십을 만들어 갈 것으로 기대된다.
‘학부모 학교참여 바로알기 아카데미’(기초과정)는 시흥시 초•중•고 학부모회 임원 및 대의원, 학교운영위원, 일반 학부모 모두 참여가 가능하다. 참여 신청은 구글설문(http://goo.gl/forms/W6yOrJDASl)을 통해 하면 된다.
(‘2016년 학부모 학교참여 바로알기 아카데미’참여 학부모 모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