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건강가정지원센터(센터장 박성희)에서는 경기도 여성발전기금지원으로 오산시건강가정지원센터, 김포시건강가정지원센터와 함께 일-가정 양립확산을 위한 ‘반-반 운동(반반을 실천하는 우리는 평등가족!!!)’을 진행한다.
반-반 운동을 통해 가정구성원들의 가사분담 기회를 제공하고, 그림공모전을 통하여 어린자녀들에게 양성평등의식을 심어주며, 자연스럽게 부모들의 가정 내 역할을 재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다.
반-반 운동은 4월부터 8월까지 진행되며, 가사분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경기도민을 대상으로 반-반 일지를 배포하고, 작성된 일지를 수거한다. 일지의 내용은 가족 안에서 나의 역할과 지역사회에서 건강한 관계를 맺고 있는가에 대한 내용을 스스로 체크하도록 꾸며져 있다.
5월에는 13세 이하 경기도민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우리 아빠는 집에서..’ 란 주제로 아빠의 일상을 그리는 사생대회를 진행함으로써 아버지들이 자신의 가정 내 역할에 대해 돌아보고 재정립하는 기회를 마련한다.
9월~11월에는 세 개의 시에서 그간 진행하였던 반-반 일지와 사생대회의 우수작들을 모아 전시회를 여는 시간을 갖는다. 이중 우수작에 대해서는 연말 사업보고회시 시상도 겸할 예정이다. 또한 각 센터에서는 반반운동과 관련한 가족생활교육 중 ‘밥상머리교육’이라는 주제로 총 6회의 교육도 진행된다.
시흥시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매년 반-반 운동을 통하여 ‘여성반(半)-남성반(半), 부모반(半)-자녀반(半), 일반(半)-가정반(半), 가족반(半)-이웃반(半)’이라는 슬로건 아래 남녀의 동등한 역할분담과 지역사회에서는 가족과 이웃이 서로 돕는 문화를 확산을 도모하고 있으며, 올해는 ‘좋은 부모 되기 운동’을 함께 펼침으로써 일-가정 양립과 건강한 가정 증진에 힘쓰고 있다.
선착순 모집으로 경기도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신청 및 문의는시흥시건강가정지원센터(317-4522~3),오산시건강가정지원센터(378-9766), 김포시건강가정지원센터(996-5920)에서 가능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