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2024.08.07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8월 7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대훈입니다.
오늘은 전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최고체감온도가 35도 내외로 올라 매우 무덥겠는데요. 장기간 지속되는 폭염으로 온열질환 발생 가능성이 높겠으니까요. 낮 동안 야외활동을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전국 대부분 지역에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습니다.
오늘 아침까지 강원내륙.산지와 전라권내륙에는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 날씨입니다.
오늘은 전국이 가끔 구름 많고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27도, 춘천, 대전 25도, 광주, 대구 26도, 제주 28도로 전국 대부분 지역이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게 출발하겠고요. 낮 최고기온은 서울, 춘천 33도, 대전 35도, 광주 34도, 대구 36도, 제주 33도로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습니다.
그럼 더 자세한 오늘 날씨,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폭염 상황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고온다습한 공기의 영향으로 밤사이에도 기온이 충분히 떨어지지 않으면서 오늘 밤에도 전국 곳곳에 열대야가 나타난 곳이 많은데요.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경보가 발효된 가운데, 낮 최고기온은 31~36도가 되겠고요. 습도도 높아 최고체감온도가 35도 안팎으로 오르겠습니다.
한편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일시적으로 기온이 내려가겠으나, 소나기가 그친 뒤에는 습도가 높은 상태에서 낮 동안 다시 기온이 올라 무덥겠으니까요. 11시 30분 발표되는 폭염 영향예보를 참고하셔서 분야별 위험 수준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낮 시간대에는 야외활동을 자제해주시고요. 온열질환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겠으니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휴식을 자주 취하는 등 건강관리에도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위성 영상과 일기도를 통해 기압계 및 강수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으로 중부지방은 가끔 구름 많고, 남부지방은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는데요. 오늘은 북태평양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면서 점차 가끔 구름 많겠고요. 전국 대부분 지역에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곘습니다.
특히 대기가 매우 습한 가운데 낮 동안 기온이 크게 오르고 지형의 영향을 받는 지역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불안정해져 전국 곳곳에 소나기가 내리겠습니다.
오늘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내외, 특히 경북권에는 30~50mm의 매우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피해없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강수지역과 시간을 자세히 살펴보면 오늘은 오전부터 저녁 사이 전국 대부분 지역에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요. 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에는 늦은 밤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그럼 오늘 예상 강수량을 그림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안개 전망 살펴보겠습니다.
내륙 지역 곳곳에는 밤사이 맑은 날씨를 보인 가운데 기온이 떨어지며 수증기가 응결해 가시거리가 짧아진 곳이 있는데요. 오늘 아침까지 강원내륙.산지와 전라권내륙에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요. 그 밖의 전국 대부분 지역에도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내륙의 강이나 호수, 골짜기에 인접한 도로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구요. 짙은 안개로 인해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항공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 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서해상과 남해상을 중심으로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요, 섬 지역에서는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