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2024.03.17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3월 17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박민입니다.
오늘 동쪽 지역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요. 바람도 강하게 불겠으니, 화재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그리고 아침까지 중부지방과 전라권, 제주도에는 산발적으로 약하게 비가 내리겠는데요. 비가 그친 후에는 기온이 떨어지겠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다가, 오후부터 차차 맑아지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7도, 춘천 5도, 대전 8도, 대구 9도 광주 10도, 부산 11도로 어제보다 조금 높게 시작하겠고요. 낮 기온은 서울 11도, 대전 13도, 춘천, 광주 14도 대구 16도, 부산 19도로 어제보다 낮겠습니다.
오늘 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를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북쪽과 남쪽에 기압골이 지나고 있는데요.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남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약하게 비가 오는 곳이 있습니다.
이 강수는 아침까지 강원영동을 제외한 중부지방과 전라권, 제주도에서 한떄 산발적으로 약하게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예상 강수량은 1mm 내외로 많지 않겠고요. 경북권내륙과 경남서부에는 0.1mm 미만의 빗방울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그리고 오후부터는 기압골의 영향에서 차차 벗어나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흐린 하늘이 맑아지겠습니다.
다음은 기온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5~11도 분포로 어제보다 조금 높게 시작하겠는데요. 비가 그친 후에는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기온이 낮아지겠습니다.
낮 기온은 어제보다 5도 이상 낮아져 10~19도 분포를 보이겠고요.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쌀쌀하겠습니다.
건조와 강풍 전망입니다.
현재 강원영동과 일부 경상권, 전남동부에는 건조특보가 발효중인 만큼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요, 그 밖의 지역에서도 대기가 건조하겠습니다.
오늘 내리는 비의 양이 적어 건조특보는 유지될 가능성이 크겠고요. 특히, 오늘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불씨가 크게 번질 위험이 있는데요. 산불 등 화재에 주의하셔야겠습니다.
내일 오전까지 강원산지와 제주도산지는 바람이 순간풍속 초속 25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요. 경북동해안과 경북북부내륙, 제주도해안에는 바람이 순간풍속 초속 20m 내외 그 밖의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도 바람이 순간풍속 초속 15m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해상상황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전해상에 파고가 차차 높아지겠는데요. 오전부터 서해중부먼바다와 서해남부북쪽먼바다, 동해중부먼바다에 오후부터는 서해남부남쪽먼바다와 동해중부앞바다, 동해남부북쪽먼바다,남해서부먼바다, 제주도해상 밤에는 남해동부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앞바다에도 바람이 초속 16m까지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4m까지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그리고 오늘 오전까지 서해상과 제주도해상에는 바다 안개가 짙게 끼는 곳도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시고 해상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어제 발원한 황사가, 오늘 북서풍을 따라 남동쪽으로 이동하면서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황사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일요일인 오늘, 외출하실 때에는 마스크 꼭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