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3월 1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조용중입니다.
강원중·북부산지에 한파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오늘 아침 기온은 어제보다 큰 폭으로 낮아지겠고요. 낮 기온은 영하권으로 나타나는 곳이 많겠습니다.
오늘 오후부터 내일 아침 사이 전라권서부에는 눈이 내리고 제주도에는 비 또는 눈이 내리겠습니다.
오늘 기온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6도, 춘천 -7도, 대전 -4도 부산 0도로 중부내륙과 경북북부내륙 및 전북동부를 중심으로 -5도 내외로 출발하고요. 낮 기온은 서울 -2도, 춘천 1도, 대전 0도, 부산 6도로 영하권에 드는 지역이 많겠습니다.
그럼 오늘 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한파특보 현황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한파특보는 강원북부산지와 강원중부산지에 한파주의보가 발효 중이고요.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어제보다 기온이 크게 내려간 곳이 많습니다.
특히, 서울의 경우 29일인 어제 아침 최저기온이 영상 2.9도였는데요. 3월 1일인 오늘 아침은 -6도로 약 9도 정도 크게 낮아지겠으니 급격한 기온변화와 낮은 기온으로 인한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기압계 전망입니다.
오늘은 중국에 위치한 찬 대륙고기압의 세력이 확장하면서 우리나라로 찬 북서풍이 유입되겠습니다.
이로인해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눈구름대가 오늘 오후부터 전라권서부에 눈이 오고 제주도는 비 또는 눈이 내리겠고요. 그리고 동해상에서도 눈 구름대가 만들어져 오늘 오전부터 울릉도·독도에 눈이 내리겠습니다.
시간대별 강수예보를 살펴보면 울릉도·독도는 오전부터 눈이 내리기 시작했다가 오후 늦게부터 소강상태를 보인 후 밤늦게 다시 눈이 내리겠고요. 오늘 오후부터 내일 아침 사이 전북남서부와 전남권서부에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고 제주도는 비 또는 눈이 내리겠습니다.
오늘부터 내일 아침까지 예상 적설은 제주도산지에 2~7cm 제주도중산간과 울릉도·독도에는 1~5cm의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고요. 전남권서부와 전북남서부 및 제주도해안에는 1cm 내외의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고 충남권과 전북북서부에는 오늘 오후부터 밤사이 0.1cm 미만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해상 전망입니다. 현재 동해남부해상을 제외한 대부분 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데요. 오늘 오전에 동해남부전해상과 동해중부앞바다에도 풍랑특보가 확대되어 남해앞바다를 제외한 대부분 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되겠습니다.
바다의 물결은 2~5m로 매우 높게 일겠고 오늘 오후부터 동해안에 너울이 유입되겠으니 갯바위나 방파제에서는 높은 물결에 의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