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함미해 기자]
(재)시흥시청소년재단이 시흥시 청소년의 사회참여 활성화 및 권리의식 신장을 위해 ‘2023년 시흥시 청소년참여기구 연합 위촉식’을 지난 15일 시흥비즈니스센터 2층 컨벤션홀에서 개최했다.
이날 열린 연합 위촉식에는 송미희 시흥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시흥시의원 다수가 참석해 청소년의 적극적인 사회 참여를 독려하고, 더 큰 성장을 응원했다.
연합 위촉식은 △시흥시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시흥시청소년수련관·꾸미·능곡·목감·배곧1·배곧2·월곶·연성·정왕청소년문화의집 등) 총 10개 기관 청소년 130명이 참석해 위촉장을 받았다. 이후 시흥시 청소년정책 아이디어회의, 교류의 시간 등이 진행돼 참가자들 간 화합과 소통을 꾀했다.
시흥시 청소년참여기구는 올해 말까지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청소년의 권리증진에 앞장선다. 기관별 모니터링, 기획활동, 교류활동 등 청소년 참여활동 증진을 위한 활동을 약 3개월(5~8월)간 전개한다.
또, 다가오는 5월에는 시흥시청소년참여위원회 신규위원 정책교육을 위해 시흥시의회를 탐방하고, 9월에는 시흥시 청소년참여기구 연합보고회 ‘시흥시 청소년의 시너지’를 통해 활동 상황을 공유하는 등 주도적인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이덕희 시흥시청소년재단 대표이사는 “청소년재단 대표로, 지난해 시흥시청소년참여위원회 시흥시의회와 청소년 기본조례 제정을 함께해 경기도지사 상을 수상한 바가 있는 만큼, 청소년의 의견이 청소년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소통의 장을 마련해 청소년 권리증진에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한편,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기본법」제5조의2(청소년의 자치권확대)에 의거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청소년 관련 정책 수립과 시행과정에 청소년의 의견을 수렴하고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운영되는 기구다. 또한,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활동 진흥법」 제4조 (청소년운영위원회)에 따라 청소년수련시설의 시설운영 및 프로그램 등의 자문, 평가에 청소년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구다.
관련 사항 문의는 시흥시청소년재단 청소년사업기획팀(070-4105-7655)으로 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