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2024.06.29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6월 29일 5시 예보를 해설한 내일날씨입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조용중입니다.
오늘 전국으로 장맛비가 점차 확대되겠고요. 돌풍과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습니다.
특히 취약 시간대인 오늘 밤부터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겠습니다.
그리고 오늘 밤부터 제주도에는 매우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겠고요. 내일은 전국 대부분 해안에 매우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겠습니다.
해상의 경우는 오늘 오후부터 밤사이 서해먼바다와 제주도해상을 중심으로 매우 높은 물결이 일겠고요. 내일은 대부분 해상에 매우 높은 물결이 일겠습니다.
오늘 기온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22도, 대전과 대구 21도로 출발하고요. 낮 기온은 서울 32도, 대전 30도, 대구 28도로 중부지방과 경상권을 중심으로 30도 이상 오르는 곳이 많겠습니다.
그리고 수도권과 강원영서를 중심으로 습도가 높아 최고체감온도가 31도 내외로 나타나겠습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기압계 전망입니다.
오늘과 내일 우리나라는 정체전선과 정체전선상에서 발달한 저기압의 영향으로 비가 내리겠는데요. 특히 오늘 밤부터는 차고 건조한 공기가 북쪽에서 유입되고 남쪽에서는 덥고 습한 공기가 유입되어 성질이 다른 두 공기가 만나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이어서 강수 전망입니다.
현재 제주도에는 비가 내리고 있는데요. 오늘 오전부터는 전남권과 경남권으로 비가 확대되겠고요. 오후에는 충청권과 전북 및 경북권 밤부터는 수도권과 강원도로 비가 확대되겠습니다.
그리고 내일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다가 오후에 대부분 그치겠고요. 강원남부내륙과 제주도는 밤까지 비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예상 강수량은 그림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이어서 강수 집중 구역 및 시간입니다.
오늘과 내일 시간당 30~50mm의 강도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요. 특히 취약 시간대인 밤사이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예상됩니다.
지역별 강수 집중시간은 다음과 같겠고요. 매우 강하고 많은 비와 더불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예비특보 현황입니다.
호우 예비특보의 경우 오늘 낮에 제주도에 밤에는 남해안과 지리산 일대 및 충남권을 중심으로 호우특보 가능성이 있겠고요. 풍랑 예비특보는 오늘 오후부터 밤사이에 서해먼바다와 제주도해상을 시작으로 내일 새벽부터 오전 사이 남해상과 동해상으로 풍랑특보가 확대되면서 대부분 해상에 풍랑특보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그리고 오늘 밤 제주도와 서해 섬지역에 강풍특보 가능성이 있겠고요. 내일 새벽부터 오전 사이에는 대부분 해안에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유의 사항입니다.
천둥·번개를 동반한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예상되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라구요. 짧은 시간에 많은 비가 내리면서 하수도 역류나 산사태, 저지대 침수도 발생할 수 있으니 사전에 피해가 없도록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매우 강한 바람도 예상되니 강풍에 의한 시설물 관리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