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시흥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 함현상생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수현)은 독거노인의 고독감 해소 및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국토교통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KAIA(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시흥시가 협력하에 주관하고 독거노인 Total Care Syetem참여기업인 ㈜비바이노베이션과 지난 17일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독거노인 Total Care Syetem은 착한 의사 홈닥터 모바일 앱과 홈로봇, 스마트밴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흥 케어존을 통한 신체정신건강케어와 비대면 화상 상담을 통한 건강 솔루션 제공, 응급대피 훈련과 체조 영상, 게임을 통한 치매 예방 훈련 등 다양한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다.
지난 4월부터 5월 초까지 함현상생종합사회복지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 50명이 착한의사 홈닥터 홈로봇을 설치하고 사용에 대한 교육을 진행해왔으며 지난 5월 9일부터 대상자 50명에 대한 실증 진행이 시작되었다.
착한의사 홈닥터 홈로봇이 설치된 대상자 50명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과 홈로봇, 모니터링 솔루션이 가능한 시흥케어존에서의 건강측정 데이터를 유기적으로 활용하여 독거노인의 고독감 해소는 물론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시흥케어존은 현재 함현상생종합사회복지관 3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정맥 인증을 거쳐 혈압, 신장상태, 체성분, 스트레스 측정, 기초대사량 등 주요 신체항목을 자동으로 측정이 가능하며 실증 대상이 아니더라도 키오스크로 회원가입을 진행하면 지역주민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
[유연숙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