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교육장 조동주)은 5월 12일 『2022 시흥 누구나 체인지메이커 학생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체인지메이커는 체인지(변화)와 메이커(만드는 사람)의 합성어로 사회혁신가들을 지원하는 국제조직 아쇼카에서 처음 만든 개념이다.체인지 메이커, 즉 변화를 만드는 사람은 누구나 될 수 있으며, 청소년기부터 연습을 통해 길러질 수 있다는 의미이다.
『누구나 체인지메이커 학생 워크숍』은 학생들이 다양한 교과 융합수업 혹은 학교특색 활동의 일환으로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 주변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해 보는 문제 해결 프로젝트 과정을 통해 공감 능력, 문제해결력, 의사소통법, 리더십을 연습하는 기회의 장을 학생들에게 마련해 주는 데 목적을 둔다.
이번 워크숍은 관내 체인지 메이커 실행교 초등 14학급을 대상으로5월 16일부터 5월 20일까지 진행된다. 커뮤니코의 임세은 대표를 비롯하여 총 4명의 강사진이 학교로 파견되며 4차시에 걸쳐 개념이해와 이슈발굴의 시간을 갖는다. 학생 워크숍에 관계된 모든 준비물은 교육지원청에서 사전에 학급으로 배부된다.
『누구나 체인지메이커 학생 워크숍』을 통해 학생들은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한 다양한 사례들을 분석해 보고, 자신을 둘러싼 학교 공동체 안에서 변화가 필요한 이슈를 발굴하고 집단 지성의 힘으로 함께 시도할 수 있는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갖는다.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 조동주 교육장은 “ 시흥 누구나 체인지 메이커 학생워크숍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이 속한 학교나 지역사회속에서 주도적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발굴하며 해결하는 전 과정을실행해 봄으로써 실천 중심의 민주시민역량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리라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추후 누구나 체인지메이커 학생 워크숍 운영교를 중심으로 다양한체인지메이커 프로젝트들이 실천사례집으로 공유가 될 예정이다. 궁금한 사항은 시흥교육지원청 초등교육지원과 민주혁신교육팀으로문의하면 된다.
[유연숙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