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가족센터(센터장 강은이)는 연중 사업으로 다문화가족과 외국인가족, 북한이탈주민가족의 부모와 자녀를 위한 ‘언어발달수업 및 상담, 부모교육’ 등 참여 아동의 언어수준 향상을 위한 언어발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문화가족자녀 언어발달지원사업은 본 센터의 본관(정왕동), 분관(능곡동)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역별 언어 능력이 낮은 자녀에게 어휘ㆍ구문 발달 촉진, 대화ㆍ사회적 의사소통 능력 향상, 읽기 및 이야기하기 등의 발달 촉진을 위한 언어교육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이용자 가족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언어발달서비스의 경우, 언어평가 및 언어교육이 필요한 다문화가족 자녀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지역 상황에 따라 우선적으로 다문화가족 자녀를 지원하되, 외국인가족, 북한이탈주민가족 등 지원이 가능하다. 수업 진행 시, 1회기 당 6개월, 평가 수준에 따라 3번 연장이 가능하며 총 2년 동안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부모교육의 경우, 센터 내에서 언어평가를 진행한 가족의 부모님에 한하여 해당되는 자녀의 연령에 따라 프로그램 이용이 가능하며 가족 내 언어촉진을 위한 환경조성, 가정 지도 등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님의 주요 관심사에 따른 주제를 선정해 부모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의사소통이 어려운 이용자 가족 자녀에게 언어교육을 실시하여 원만한 언어발달이 이루어지면서 ‘학업성취, 또래와의 대화’ 등 일상생활 속 언어가 사용되는 다양한 상황에서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또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이용자 부모의 자녀 양육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실제 일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활동을 활용함으로써 수업 이외의 가정 내 언어촉진 환경을 조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문의 시흥시가족센터 ☏031-319-7997)
[유연숙 기자]
|